‘유아교육, 놀이로 풀어가요’
‘유아교육, 놀이로 풀어가요’
  • 데일리메이커
  • 승인 2019.04.1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교육지원청, 놀이중심 유치원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교원 연수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화)은 관내 유치원 교원을 대상으로‘유아교육, 놀이로 풀어가요’라는 주제로 놀이중심 유치원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연수를 4월 한 달간 4회에 걸쳐 실시한다.

중부교육지원청은 유치원 교원들과 함께 보다 사려 싶은 시선으로 ‘놀이’의 본질을 들여다보고 생각을 나누고자, 유치원 교원을 위한 연간 연수 계획을 수립, 안내하였으며,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4~6월 매월 주제를 정해 교원 연수를 운영한다.

4월 교원 연수는 ‘놀이중심교육의 실천 방안’이라는 주제로, △1차(4/8): 유아기 뇌발달과 적기교육, 놀이의 중요성, △2차(4/18): 유아평가! 교육과정으로 해결해요, △3차(4/25): 자연에서 놀이하며 키우는 창의 인성, △4차(4/30): 숲에서 놀자! 오감을 키우는 밧줄놀이로 운영된다.

지금껏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해 왔던 ‘놀이’에 대해 1차 연수로 이론적 체계를 더하고, 2차 연수를 통해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서 교육적 의미를 찾아낼 수 있도록 유아 놀이의 다양한 평가 사례와 실제를 안내한다. 또한 3~4차 연수로 자연 속에서 놀이하며 배움이 일어나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인근 남산공원 유아숲체험장을 방문하여 숲에서 놀이하는 방법을 교사 놀이 체험의 방식으로 알아볼 예정이다.

유아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한 놀이중심 교육패러다임 전환기에 지원청과 유치원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함께 놀이에 대한 가치와 개념을 재구성하고, 더불어 고민을 나누며 놀이를 가장한 배움이 아닌 진정한 놀이중심 교육의 실천을 위한 기본 바탕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중부교육지원청은 놀이를 유아교육의 본질 회복과 유치원 교육력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교원 연수를 지원할 예정이다. 5월 ‘교실 속 문제해결을 통한 교원의 학급경영 역량 강화’, 6월 ‘놀면서 배우는 방과후 과정 운영’이라는 주제로 경력별, 직급별 다양한 연수 운영으로 중부 관내 유치원의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활성화를 지원할 것이다.

내용및일정
내용및일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