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교육지원청,‘놀이중심 교육, 더불어 고민하고 실천해요’교원 워크숍 실시
중부교육지원청,‘놀이중심 교육, 더불어 고민하고 실천해요’교원 워크숍 실시
  • 박정이 기자
  • 승인 2019.08.01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정 누리과정 대비 유아의 눈으로 놀이중심교육 바라보기
놀이중심 교육, 더불어 고민하고 실천해요
놀이중심 교육, 더불어 고민하고 실천해요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화)은 유아중심·놀이중심의 개정 누리과정 고시에 발맞추어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올바른 이해와 그 실천을 지원하고자 2019. 7. 25.(목)에‘놀이중심 교육, 더불어 고민하고 실천해요’라는 주제로 교원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날 워크숍은 지금껏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말해왔던 놀이의 피상적인 개념으로부터 벗어나 보다 사려 깊은 시선으로 놀이의 본질을 들여다보고자,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 운영 사례 나눔 발표 및 △놀이중심 교육과정, 시작과 실천을 위한 자유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 운영 사례 나눔’ 시간에는 개정 누리과정 시범유치원을 운영한 경기도 검단초등학교병설유치원 정효진 선생님을 강사로 모시고,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시행착오와 고민의 과정들, 그리고 유아의 눈으로 놀이중심 교육을 바라보기까지의 실천 사례 등을 이야기 나누었다.

이후 ‘놀이중심 교육과정, 시작과 실천을 위한 자유 토론’ 시간에는 발표자와 참석자 간의 ‘놀이’에 대한 자유롭고 깊이 있는 이야기가 오고 갔다. 유아들이 진짜로 원하는 놀이가 맘껏 일어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위해 버려야 할 것, 기다려 주어야 할 것, 그리고 노력해야 할 것들에 대해 서로 이야기 나누는 과정을 통해 현재의 유치원 ‘놀이’를 들여다보고,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놀이를 들여다보고, 되돌아보는 반성적 성찰이 유아들이 원하는 ‘놀이’의 본질에 대한 깊은 고민으로 이어져, 교사 자신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과 신념을 세우는 시작점이 되었기를 기대해 본다.

중부교육지원청은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바로 서기’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더불어 놀이+’라는 주제로 ‘개정 누리과정의 방향에 따른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수업 성장을 위한 멘토와 함께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수업 나눔’, ‘관내 우수 놀이 유치원 방문과 사례 발표’ 등을 통해 중부 관내 유치원의 놀이중심 교육과정 자리매김을 지원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