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日불매운동, 욱일기 디자인 없애는 계기되길"
서경덕 교수 "日불매운동, 욱일기 디자인 없애는 계기되길"
  • 신학현 기자
  • 승인 2019.08.08 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욱일기 쓴 日기업 공개


전 세계 욱일기(전범기) 퇴치 캠페인 및 한국 알리기 활동을 하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한 일본 기업들을 공개하면서, 이번 불매운동이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하지 못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욱일기 문양이 사용된 일본 제품들의 사진을 공개하면서 "일본 기업들중에 욱일기 디자인을 상품에 활용했던 다른 브랜드들도 함께 알려 달라는 질문들을 받게 돼 몇 개의 기업들을 더 소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공개된 사진에는 아사히 맥주와 유니클로 티셔츠, ABC마트의 스페셜 스토어 '메가스테이지'에서 상영된 욱일기가 담긴 광고, 일본항공 기내식 덮개가 포함됐다.


서 교수는 "일본항공(JAL), 유니클로, 아사히맥주 등이 욱일기 문양을 사용해 왔다"면서 "일본항공(JAL)은 김포-하네다 사이의 노선에서 제공되는 기내식 중 유대교식인 '코셔밀'의 투명 플라스틱 덮개에 욱일기 디자인을 수년간 사용해 온 것으로 밝혀져 큰 논란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유니클로는 역시 티셔츠와 광고에 욱일기 문양을 사용하여 논란을 일으켰고, 아사히맥주는 다양한 캔맥주 디자인에 욱일기를 활용하여 한국인들에게 큰 공분을 샀다"면서 "이러한 결과는 역사의식에 관한 결여가 일본 기업내에서 만연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시"라고 지적했다. 

사진=SN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