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교육지원청,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위한 도움 자료 개발·보급
중부교육지원청,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위한 도움 자료 개발·보급
  • 박정이 기자
  • 승인 2020.01.02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놀이 길을 찾다! 유치원 놀이중심교육과정 지원 도움」 자료 개발
중부 유치원 놀이지도
중부 유치원 놀이지도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화)은 장학자료 「놀이 길을 찾다! 중부 유치원 놀이중심교육과정 지원 도움(MAP)」를 개발․보급하여, 2020학년도부터 시행되는 개정 누리과정의 안정적 실행을 지원한다.

중부교육지원청은 2020년 3월 1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의 이해도를 증진하고, ‘유아중심․놀이중심’의 내실 있는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지원하고자 도움 자료를 개발하였다.

「놀이 길을 찾다! 중부 유치원 놀이지도(MAP)」는 △ 놀이중심교육과정, 이렇게 해 봐요 △ 우리 마을 놀이 공간, 이런 곳이 있어요 △ 다문화 유아, 이렇게 지원해요 총 3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놀이중심교육과정, 이렇게 해 봐요’는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변화와 의미, 방향을 정리하여 누리과정에 대한 교원의 이해도를 높이고, 유아의 흥미에서 시작된 놀이를 배움이 있는 놀이로 지원한 놀이 사례 18개를 수록하여 유치원 현장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우리 마을 놀이 공간, 이런 곳이 있어요’는 유아들의 놀이 공간 확장을 지원하고자 종로구, 중구, 용산구 지역구별로 유아들이 걸어 갈 수 있는 마을 놀이 공간 45곳을 소개하였다. 소개된 45개의 마을 놀이공간은 해당 지역의 유치원 선생님이 직접 유아들과 놀이 체험을 한 곳으로 공간별 배움 키워드와 추천 사유를 담아 구성하였다.

‘다문화 유아, 이렇게 지원해요’는 다문화 유아의 입학이 증가하는 중부 관내 유치원 현실을 반영하고, 놀이중심의 개정 누리과정 실천에서 다문화 유아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유치원 입학과 적응, 다문화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도움 기관 등의 정보를 수록하였다.

본 자료는 2020년 1월 중 관내 유치원 44개원에 보급하여 2020학년도 유치원 교육계획 수립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2월 유치원 교원을 대상으로 개발 자료 활용 연수를 실시하여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실천을 위한 자료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중부교육지원청은 장학자료 「놀이 길을 찾다! 중부 유치원 놀이지도(MAP)」가 개정 누리과정 고시에 따른 유치원 현장의 고민과 어려움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진정한 몰입과 놀이가 넘치는 유치원 현장을 위해 실제 교육 현장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한 놀이중심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도움 자료의 개발과 보급을 지속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