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연기로 지친 교실, 그림책으로 따뜻하게 시작해요
등교 연기로 지친 교실, 그림책으로 따뜻하게 시작해요
  • 박정이 기자
  • 승인 2020.05.25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극복 및 등교수업 운영 지원을 위한‘그림책 활용수업 장학자료’개발·보급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화)은 연이은 등교 연기로 인해 지쳐 있을 초등학생들과 1학년 신입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초등 그림책 활용수업 장학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중부교육지원청에서 개발․보급하는 초등 그림책 활용수업 장학자료는 초등학교 2~6학년 학생을 위한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우리학급 첫 만남」과 1학년 신입생을 위한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1학년 첫 만남」, 총 2종이다.

그림책 활용 수업 및 교원 연수 사진
그림책 활용 수업 및 교원 연수 사진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우리 학급 첫 만남」은 담임 교사가 등교 수업 초에 2~6학년 학생들과 함께 읽고 나눌 만한 그림책 총 40권을 소개하고 있다. 등교 연기로 인해 지쳐 있을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마음을 위로해 줄 수 있는 그림책들을 엄선하여 개발하였으며, 특별히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위생과 안전교육 내용을 포함하였다.

개발 자료는 ‘학교 적응’, ‘위생과 안전’, ‘두려움’, ‘자존감’, ‘친구 사귀기’, ‘경청과 소통’, ‘독서 습관 다지기’의 총 7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제마다 5~6권의 그림책 소개를 담고 있다. 또한, 책을 읽고 학생들과 나눌 질문 거리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제안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자료는 등교 첫날부터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법을 제안하고 있으며, 교사에 따라 매일 1권씩 혹은 매주 1권씩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한 안내를 담고 있다.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1학년 첫 만남」은 학교생활을 시작하기도 전에, 코로나19를 겪느라 새 학교가 더욱 낯설게 느껴질 1학년 신입생들을 위한 그림책들을 담고 있다. 새 학년 적응과 자신의 강점 알기 등 1학년 신입생들이 안정적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는 내용의 책들을 소개하였다.

개발 자료는 ‘학교 가는 길’, ‘내가 잘하는 것 알기’, ‘용기 갖기’, ‘나만의 아름다움 알기’ 등 총 6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제에 어울리는 그림책 소개는 물론,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방안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우리 학급 첫만남
2020 신학기 운영 지원을 위한 그림책 활용 수업 장학자료 일부

그림책을 읽고 학생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활동을 ‘삶 만나기’(읽기 전 활동), ‘삶 나누기’(읽기 중 활동), ‘삶 가꾸기’(읽기 후 활동)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활동별로 필요한 준비물이나 유의점 등도 자세히 제시하여 교사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그림책 활용 수업 자료 2종은 5월 25일까지 중부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에 배포될 예정이며, 5월 27일 1~2학년 학생들의 등교수업 시작과 동시에 각 교실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중부교육지원청은 코로나19로 인해 미뤄졌던 등교 수업이 시작됨에 따라,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과 교원들의 지친 마음에 작은 위로를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교원별·학교별 맞춤 지원을 통해 코로나19 극복은 물론, 안정적인 학교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