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A 어워드 2020, 2020년도 수상작 발표
DFA 어워드 2020, 2020년도 수상작 발표
  • 신학현 기자
  • 승인 2020.10.30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FA 어워드 2020이 2020년도 수상 명단을 발표했다

DFA 어워드 2020이 2020년도 수상 명단을 발표했다.

디자인 트렌드세터 3인은 개인에게 주어지는 DFA 공로상(DFA LAA), DFA 디자인 리더십상(DFA DLA), DFA 세계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DFA WOCD)을 각각 수상했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DFA DFAA)의 수상작으로는 디자인 프로젝트 197개가 선정됐다. 홍콩의 신진 디자이너 16인은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DFA HKYDTA)을 수상했다.

DFA 어워드는 홍콩 디자인 센터(HKDC)가 주최하고 홍콩특별행정구 산하 크리에이트 홍콩(CreateHK)이 주요 후원사로 참여하는 행사로 사회 내 디자이너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이 행사는 세계를 향한 아시아적 관점을 보여주는 모범 디자인과 프로젝트를 비롯해 디자인 리더십을 기념하는 자리다.

HKDC 회장인 에릭 임(Eric C. Yim) 교수는 올해 어워드와 관련해 “올해 우리는 통일된 글로벌 대응을 요구하는 전 세계적 문제에 직면했다. 홍콩 디자인 센터는 세계가 이 어려움을 헤쳐 나가고 뉴노멀에 적응하는 데 있어 디자인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 올해 수상자들은 디자인 커뮤니티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일상을 개선하고, 커뮤니티를 연결하고, 문화를 지탱해주는 인간적 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게끔 혁신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심사위원진은 디자인 트렌드세터 3인이 디자인 커뮤니티에 끼친 기여도를 높이 평가해 올해 그들에게 DFA 어워드에서 가장 권위 있고 명망 있는 디자인 상을 수여했다.

◇DFA 공로상2020(DFA LAA)

·팀 브라운(Tim BROWN), IDEO 대표

DFA LAA는 디자인 커뮤니티에 평생 기여하며 존경을 받아온 개인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팀 브라운은 디자인 주도적이며 인간 중심적인 작업 방식을 수호하고 현대적 디자인의 틀을 잡는 것에 기여하여 전 세계 전문 디자이너들이 칭송하는 업적을 남겼다.

◇DFA 디자인 리더십상 2020(DFA DLA)

·프랭크 왕(Frank WANG), DJI CEO 겸 창업자

DFA DLA는 전략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활용하여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비즈니스를 일군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올해 수상자로는 민간 드론 제조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DJI의 창업자 프랭크 왕이 선정됐다. 프랭크 왕은 사업에 있어서 강력한 리더십과 디자인 우수성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모범적으로 보여줬다.

◇DFA 세계 최우수 중국인 디자이너상20(DFA WOCD)

·스탠리 웡(Stanley WONG, 활동명: anothermountainman), 84000 커뮤니케이션스 창업자&크리에이티브 디렉터

DFA WOCD는 독보적인 디자인 업적을 세우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중국인 디자이너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스탠리 웡은 홍콩 문화에 영감을 받아 인상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다수 작업해오고 있으며, 교육과 제도와 사회 참여를 통해 디자인을 알리는 데 헌신하고 있다. 2004년부터 얼라이언스 그래픽 인터내셔널(AGI)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국제 그래픽 디자인 커뮤니티의 존경을 받고 있으며, 홍콩과 해외의 젊은 디자이너들의 롤모델로 꼽히고 있다.

◇뛰어난 디자인 작품에 주어지는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

홍콩 디자인 센터의 주요 프로그램 중 일부가 된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은, 아시아의 미와 문화를 보여주고 아시아의 디자인 트렌드에 영감을 준 우수 디자인 프로젝트에 주어지는 상이다. 올해 진행된 공개 접수를 통해 20여개 국가에서 1000개가 넘는 작품이 DFA 디자인 포 아시아상의 후보작으로 출품됐다. 그중 총 197개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대상 12개, 특별언급 대상 8개, 부문별 우수상 177개가 수여됐다. 이 상은 의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제품 및 산업 디자인 총 4개 분야에 해당하는 프로젝트와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23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었다.

다사다난했던 2020년을 보내며 세계는 변화에 대비하고 있다. 올해와 같은 이례적인 상황에 대응해 사람들과 자연의 관계를 회복하고, 커뮤니티를 연결하고, 문화적 지속 가능성을 키우기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속속 등장했다. 하나의 예로 이번 수상작들의 일부는 커뮤니케이션과 환경 디자인을 통해 자연과의 관계 회복을 꾀하고 있다. 또 다른 수상작들은 디자인적 사고에 기초해 사회 문제와 의료·산업 분야의 요구 등에 대응하는 디자인과 해법을 제공한다. 크로스 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문화의 고유함을 드높이고 문화 보존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작품들도 있다. 올해 수상작들은 아시아 프로젝트를 진행한 전 세계 각 디자인 전문 회사에서 배출되었다. 최다 수상 국가는 일본으로 총 61개의 상을 휩쓸었고, 48개의 상을 받은 중국과 21개의 상을 받은 홍콩이 그 뒤를 이었다. 이외 수상 기업들의 국가는 덴마크, 한국, 리투아니아, 네덜란드, 싱가포르, 대만, 태국, 아랍에미리트 등이었다.

◇젊은 창조 인재를 육성하는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

2005년부터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은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홍콩의 떠오르는 디자이너들을 육성해오고 있다. 2020년 수상자로 선정된 16명의 디자이너들은 모두 35세 이하의 실무 디자이너 및 전공생으로 여러 분야에 걸쳐 홍콩의 창조 산업에 새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사람들이다. 의류 및 액세서리 분야의 수상 디자이너들은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받고 있는 신예들로 홍콩 패션 업계에 해외의 인사이트를 가져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들은 작품 활동을 통해 타이포그래피, 비주얼 아이덴티티,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와 더불어 스토리 디자인과 같은 신선한 디자인 콘셉트를 보여줌으로써, 사회와 커머셜 영역에 보탬이 되고 있다. 환경 디자이너들은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건축 프로젝트에 대한 사회 참여를 이끌어내고, 혁신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해 전통문화와 가치를 지키는 데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는 이 가운데 13명이 총 500만홍콩달러의 재정 지원을 받아 해외에서 6~12개월 동안 일하거나 6~18개월 동안 유학할 기회를 얻었다. 이 신진 디자이너들은 크리에이트 홍콩과 홍콩 디자인 센터, 홍콩 폴리테크닉대학교 디자인 학교의 후원을 받아 세계 유수 디자인 기업 또는 교육 기관에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DFA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은 100명이 넘는 인재들을 후원하면서 그들이 글로벌 디자인 업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그 경험을 가지고서 홍콩으로 돌아와 홍콩의 창조 산업을 이끌어 가도록 지원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