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3월 23일 용산역사박물관 개관
용산구, 3월 23일 용산역사박물관 개관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2.03.22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상 2층 연면적 2275㎡, 동시 수용인원 490명 규모
- 용산 지역사 전문 박물관...유물수집, 연구, 전시, 교육 역할
- 상설전 ‘보더리스 용산’, 특별전 ‘용산 도시를 살리다’ 전시
- 23일 오후 3시 30분 박물관 1층서 개관식
- 기념식수, 개회, 내빈소개, 경과보고, 축사, 퍼포먼스, 전시관람 순
용산역사박물관 전면
용산역사박물관 전면

등록문화재 제428호 옛 용산철도병원이 용산의 역사성과 문화적 다양성을 대표하는 지역사 전문 박물관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오는 23일 오후 3시 30분 용산역사박물관(한강대로14길 35-29) 1층 로비에서 개관식을 열고 운영을 시작한다.

이날 행사는 식전공연, 기념식수, 개회, 내빈소개, 경과보고, 축사, 퍼포먼스, 전시관람 순으로 진행되며 성장현 용산구청장과 주요내빈 등 50명이 자리한다.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참석인원을 최소로 했다.

1928년에 건설된 용산역사박물관은 건물 자체가 문화재다. 일제강점기 철도 건설에 동원된 노동자를 치료하는 병원으로 쓰였다. 구는 붉은색 외부 벽돌 성능 회복과 철도병원 내부 흔적 보존을 통해 근대건축물 가치를 최대한 살렸다.

용산역사박물관은 지상 2층, 연면적 2275㎡, 동시 수용인원 490명, 쾌적 관람 수용인원 100여명 규모다. 공간은 ▲전시 ▲교육 ▲사무 ▲수장 ▲조경 ▲공용 부문으로 구분된다.

구는 건축환경 분석을 통해 전시 연출 활용에 최적화된 공간을 마련하는 한편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2∼3분짜리 2D, 3D 영상으로 주제별 전시효과를 극대화했다.

전시는 ▲상설전 ▲개관기념 특별전 ▲체험코너가, 부대시설로는 ▲교육실 ▲아카이브미디어월 ▲기증자 명예전당 ▲옥상정원 ▲카페테리아 등이 조성됐다.

상설전 주제는 ‘보더리스 용산’으로 ▲프롤로그 : 천의 얼굴 용산 ▲용산에 모이다 : 한양의 길목 용산, 조선을 움직인 거상, 경강상인 ▲용산에서 흩어지다 : 군사기지로 새로운 지형을 그리게 된 용산, 냉전 속에서도 뜨겁기만 했던 용산 ▲용산으로 이어지다 : 철도 교통의 중심이 된 용산, 철도의료의 본거지 용산철도병원 ▲용산에서 하나 되다 : 다양성이 조화를 이루는 터전 용산, 경계를 풀고 공존의 시대로 나아가는 용산 ▲에필로그: 내일로 가는 용산 순이다. 곳곳에 가상현실, 터치 패널 등을 접목한 체험 요소도 가미했다.

개관기념 특별전은 9월 18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용산 도시를 살리다-철도 그리고 철도병원 이야기’를 주제로 역동적으로 변화해온 철도병원의 역사를 담았다. ‘보더 인 모션-용산’은 철길을 따라 펼쳐지는 용산의 시대별 장면들을 볼 수 있는 대표작이다.

체험전은 1층 복도를 따라 마련됐다. 관람객은 터치 모니터, 인물 스카시패널, 미로테이블 등을 활용해 세곡 운반하기 체험을 할 수 있다.

4월부터는 교육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용산LAB : 도시역사편’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90분간 8회차로 꾸려진다. ‘똑똑똑, 처음 박물관’은 30초 내외로 제작한 박물관 소개 영상으로 유아들이 박물관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돕는다.

용산역사박물관 관람료는 무료. 오전 10시부터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단, 1월 1일, 설·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은 휴관이다.

박물관 운영은 구가 직접 한다. 박물관장을 포함한 운영 인력은 현재 12명. 구는 자원봉사자 20명도 모집해 전시해설, 관림질서 및 전시실 안전유지에 나선다.

용산역사박물관 측면
용산역사박물관 측면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조선시대 용산은 조운선과 상인들이 모여들었다“며 ” 이는 수도 한양의 배후지면서 강 이남으로 건너갈 수 있는 지리적 이점 때문으로 일제는 용산에 철도기지를 건설해 대륙 침략의 발판으로 삼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성 청장은 “용산은 문화적 다양성도 풍부하다”면서 ”용산역사박물은 앞으로 용산이 세계적인 역사문화 도시로 도약하는 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용산역사박물관은 지역 역사문화 자료·유물 수집, 연구, 전시 교육을 전담한다.

구가 처음 박물관 건립에 대해 계획을 수립·검토한 것은 2011년부터다. 이후 구는 학예사 채용, 박물관 건립추진자문단 구성, 기본계획 수립용역, 박물관 자료 공개 구입, 전시 상세기본계획 수립 등 절차를 이어왔다. 2021년 6월 한강로3가 65-154번지 일대 개발 시행자가 리모델링을 진행, 완공된 박물관을 구에 기부채납한다. 현재까지 모은 전시 유물은 약 4000여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