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도로시설물 주민 안전점검단 구성·운영
용산구, 도로시설물 주민 안전점검단 구성·운영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2.03.24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로교량, 도로터널, 도로옹벽 등 12개소
- 시설별 안전점검 담당 구민 총 11명 지정
- 평소 육안점검, 문제발생 시 담당자에 즉각 연락, 분기 1회 정기점검
지난 22일 새말교 위에서 김광숙씨가 위찬우주무관에게 현장 점검 교육을 받고 있다
주무관에게 현장 점검 교육을 받고 있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주민 안전점검단‘을 구성해 운영에 돌입했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도로시설물 중대시민재해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서다.

구는 지난 17일 도로교량, 도로터널, 도로옹벽 등 도로시설물 12개소에 대해 시설물 인근 거주 주민을 안전점검 담당으로 지정했다.

3월말까지 안전점검단에 현장 교육을 진행한다. 시설물 특징에 따라 중점적으로 확인해야할 사항, 위험 확인 시 신고 하는 방법 등을 알려준다.

도닥다리교·새말교 안전점검 담당 김광숙(후암동, 65세)은 “현장교육을 받고 나니 중점적으로 확인해야할 사항을 잘 알게 됐다”며 “새말교는 정비한지 2년밖에 되지 않아 안전해보이지만 가파른 계단에 부착된 논슬립, 난간은 훼손이 쉬우니 자주 살피겠다”고 전했다.

4월부터 안전점검단은 평소 생활반경 안에 있는 공공시설물 안전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한다. 위험요소 발견 시 담당에 즉각 알리고 분기별로 정기점검 조서를 제출한다.

중대시민재해 담당 공무원은 안전점검단이 알린 위험사항, 정기점검 조서에 기재된 내용을 확인 후 신속하게 조치한다.

지역 내 안전관리 도로시설물은 ▲이촌동(이촌고가차도) ▲후암동(도닥다리교, 새말교) ▲청파동(서계교) ▲용문동(백범교) ▲한강로동(용산제1·2유수지, 신용산지하차도) ▲이태원동(이태원초옹벽) ▲한남동(한남외인주택 앞 옹벽, 한남대교 북단 옹벽, 한남동 772-1 옹벽) ▲용문동(효창원로 옹벽)에 위치해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예방활동은 사고를 방지하는 기본이다. 주민 분들이 안전점검단이 되어 살펴주신다면 저희가 미쳐 놓치는 곳도 구석구석 살필 수 있고 실시간 위험 상황도 즉시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구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 시간을 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구는 지난 1월 시민과 종사자의 생명·신체 보호를 위해 중대재해예방팀을 신설하고 중대재해 예방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2월 종합계획을 근거로 시설별 중대시민재해 예방 안전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