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용산구, 천연기념물 6호 백송 후계목 이식 행사
[포토]용산구, 천연기념물 6호 백송 후계목 이식 행사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2.03.29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기념물 6호 '원효로 백송' 후계목 이식 행사 개최
- 28일 오후 3시 용산문화원 정자마당서 30분간 진행
- 천연기념물 제6호였던 백송의 유일한 후계목 보존 노력키로
성장현 용산구청장(사진 왼쪽에서 다섯 번째)이 백송 이식 행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사진 왼쪽에서 다섯 번째)이 백송 이식 행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28일 용산문화원 정자마당에서 천연기념물 제6호였던 백송(소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후계목 이식 행사를 열었다.

이식한 백송은 1962년 천연기념물 6호로 지정됐던 ‘원효로 백송’의 종자가 돌 틈에서 자연 발아해 자란 유일한 후계목이다.

1593년 임진왜란 당시 일본과 명나라의 강화협정을 기념해 심었다고 전해지는 원효로 백송은 노쇠하고 뿌리생육 상태가 불량해 2003년 고사 판정을 받고 천연기념물 지정이 해제됐다.

일반적으로 소나무 종자의 발아율은 40%지만 백송은 20~30%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마저도 전문가가 파종하고 관리한 경우의 수치임을 감안했을 때 원효로 백송의 자연 발아 후계목이 얼마나 희소한 가치가 있는지 알 수 있다.

구는 백송의 이러한 생물학적 가치와 오랜 세월 슬픈 역사의 기억을 담고 자리를 지키다 고사한 천연기념물 6호의 후손이라는 점을 높이 평가해 생육이 원활한 환경으로 이식을 추진, 역사·교육자원으로 남기기로 했다.

이식 작업은 4년의 시간이 걸렸다. 2018년 200살이 넘은 느티나무 보호수 옆 좁은 공간에서 자라던 작은 백송을 발견한 후 수목 전문가 진단에 따라 뿌리돌림, 영양공급 등 사전 준비 작업을 거쳐 현재 자리로 옮겨졌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수령이 500년으로 추정되는 원효로 백송이 고사 전 남긴 유일한 자식나무를 더 좋은 환경에서 생육할 수 있어 뿌듯한 마음“이라며 ”긴 시간에 걸쳐 신중하게 이식한 만큼 오래도록 우리 곁에 남아 아픈 역사를 상기시키고 그 속에 남은 교훈을 후대로 이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Tag
#백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