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2022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3명 선발
용산구, 2022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3명 선발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2.06.08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김유미, 박희숙, 이효진
- 최우수 김유미 주무관, 우수 박희숙 주무관, 장려 이효진 주무관
-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청년활동공간 조성, 저장강박 위기가구 해결
- 구청장 표창, 성과상여금 최고등급, 해외연수 우선선발 등 제공
2022년 상반기 용산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왼쪽부터 이효진, 박희숙, 김유미 주무관)
2022년 상반기 용산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왼쪽부터 이효진, 박희숙, 김유미 주무관)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2022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3명을 선발했다.

수상 주인공은 김유미 스마트정보과 스마트사업팀 주무관(최우수), 박희숙 지역정책과 청년정책팀 주무관(우수), 이효진 한강로동 생활복지팀 주무관(장려) 총 3명이다.

◆ 사물인터넷 기술로 시설물 안전관리 한눈에

올해 입사 17년차를 맞은 김유미 주무관은 ‘디지털 기반 노후 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발되는 영광을 안았다.

용산구는 지역 내 건축물 절반 이상이 지어진지 30년 이상 되어 노후 시설물 안전사고 예방대책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 이에 김 주무관은 사물인터넷(IoT) 센서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시설물을 통합관리하고 사고위험을 예측·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현재 공공시설물 54개소, 민간시설 68개소에 설치된 IoT 계측센서(687개)는 건축물 기울기, 진동, 균열 같은 사전 위험요소를 자동으로 감지해 경보알림을 해준다. 이를 통해 앞으로 시설물 붕괴 등 위험 징후를 사전에 파악해 사고 발생을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주무관은 ”센서 설치를 위한 민간시설 소유주 동의서 접수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소유주 연락처 확보, 관리주체가 특정되지 않는 연립주택 주민의견 수렴, 타 지역 거주 소유주 동의를 받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막상 연락이 닿아도 위험건축물로 인식돼 부동산 가치 하락이 염려된다는 이유로 동의를 꺼리는 소유자도 있었다“며 ”오히려 노후 건물도 계측 센서 설치로 위험 사고에서 자유로울 수 있음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스마트정보과에서 구축한 시스템은 올해 6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7월부터 11개 관리부서에서 이용한다.

◆ 청년친화도시 거점공간 ‘용산 청년지음’ 완성

13년 차 공무원인 박희숙 주무관은 ‘청년친화도시 용산 조성’으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선발됐다.

박 주무관은 2020년 1월 1일부터 청년업무를 담당해 ▲서울시 최대 규모 청년커뮤니티 공간 ‘용산 청년지음’ 조성 ▲청년정책거버넌스 활성화 공모사업 시비 2억2700만원 확보 ▲서울형뉴딜일자리 사업 선정 시비 3600만원 확보 등 청년정책에 있어 굵직한 성과를 냈다.

박 주무관이 업무를 처음 맡았을 당시 담당자 잦은 교체와 청년전담팀 부재로 청년 참여기구(현 청년정책네트워크)가 활성화되지 못했다. 지역사회 내 인적·물적 자원이 없고 청년정책 이해도가 낮아 실효성 있는 정책 발굴 곤란 등 정책 추진 동력도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박 주무관은 타 자치단체 벤치마킹 실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지역자원을 적극 발굴했다. 청년정책 추진의 거점공간으로 청년 활동공간을 조성하면서 용산 청년지음은 설계단계에서부터 공간 구성, 명칭 선정, BI 개발 등 전 과정에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구와 함께 만든 ‘협치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청년공간 조성이 동시에 청년정책 거버넌스 활성화로 이어지게 된 것.

박 주무관은 ”청년의 문제는 당사자인 청년의 목소리가 가장 중요하다“며 ”“청년들과 함께 풀어가는 과정에서 ‘청년지음’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도 얻고 청년들 스스로 뭔가 할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을 느낄 수 있어 보람 있었다“고 말했다.

◆ 장기 미해결 저장강박 위기가구 해결

9년차 사회직 공무원인 이효진 주무관은 민·관협력을 통해 한강로동 장기 미해결 저장강박 위기가구 내 폐기물을 처리하는 등 취약계층에 대한 적극 행정을 높이 평가받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선발됐다.

대상가구는 10년 이상 집안에 폐기물을 저장해 이웃과 갈등은 물론 위생상태가 심각하게 불량했다. 고령 어르신이 거주하는 대상가구는 화재발생시 인명사고 발생 우려도 컸다.

이 주무관은 한강로동 주민센터에서 근무를 시작한지 3개월 만에 해당 지역 통장을 통해 대상가구 현황, 민원사항, 주민동향 등을 파악하고 4월 초부터 3차례 대상가구를 방문했다.

이 주무관은 ”가정방문 시 주택 내·외부에 폐기물이 쌓인 상태로 옆에서 휴대용 가스버너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다“며 ”당장에라도 큰 화재가 나겠다 싶어 즉각 사례회의를 열었다“고 말했다.

4월 22일부터 26일까지 한강로동 통장, 주민자치회, 직원, 자원봉사자 등 총 40명이 참여해 폐기물 13톤가량을 처리했다.

이후 이 주무관은 대상가구 거주 어르신께 정신건강증진센터 심리검사와 치료 연계, 치매안심센터 서비스 이용, 장기요양서비스 신청을 돕는 등 사후관리 및 모니터링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지난 5월 후보자 추천접수, 실적검증, 선발심사위원회 개최 등 절차를 통해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했다.

우수 공무원에게는 구청장 표창, 접시 상패, 상금 30만원, 성과상여금 최고등급, 해외연수 우선선발, 휴양소 우선배정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발상의 전환으로 큰 변화를 만드는 것이 바로 적극행정“이라며 ”새로운 생각, 효율적인 방법을 실제 업무에 적용해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는 직원들이 용산 행정의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