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개최
용산구,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개최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2.08.26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8월25일~9월2일 주민자치회 시범동 5개 동에서 실시
-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지역 사업 의제 발굴, 투표로 최종결정
- 10월초 주민총회 결과보고 거쳐 2023년 자치계획 사업 최종 결정
효창동 주민총회(주민센터 5층 대강당)식전공연
효창동 주민총회(주민센터 5층 대강당)식전공연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2023년 자치계획 사업을 결정하기 위해 오는 9월2일까지 ‘제3회 주민자치회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지역사업 의제를 발굴하고, 토론과정을 거쳐 주민투표로 최종사업을 선정하는 ‘자치 공론의 장’이다. 이를 통해 시행사업의 우선순위 선정 등 내년도 자치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2019년 주민자치회 시범동으로 선정된 용산2가동ㆍ효창동ㆍ용문동ㆍ한강로동ㆍ한남동 등 5개 동에서 동별 특성에 맞게 주민총회를 기획, 운영한다. 각 동은 사전에 온ㆍ오프라인 사전투표 등 주민 의견을 수합해 총 21건의 지역 의제를 발굴, 총회 안건으로 상정한바 있다.

대표적으로 △효창동은 지역 이야기를 담은 아카이빙 소식지 발행과 효창동 옛 사진 전시회 등 △용산2가동은 해방촌 북&필름 축제와 해방촌 역사문화 지도 영문판 제작 등의 의제를 발굴했다. △용문동은 주민백신 프로그램과 쓰담데이(자연사랑 걷기운동) 등 △한남동은 한남대사관 문화교류단 운영 등을 기획했다. △한강로동은 ‘우리 뭐할까-가족 소통 및 양육활동’ 프로그램과 함께 나누는 마을장터 등의 안건을 총회에 올렸다.

주민총회는 △식전 축하공연 △2022년도 주민자치회 사업 운영보고 △2023년도 주민 의제 발표 및 토론 △주민투표 △주민자치계획 선포 순으로 이뤄진다. 그동안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온라인)으로 진행했으나 올해는 각 동 주민센터, 주민자치센터 등에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한 가운데 총회가 열린다.

※ 효창동(8/25), 용산2가동(8/29), 용문동(8/30), 한남동(8/30), 한강로동(9/2)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주민이 직접 지역 현안을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지방자치가 발전할 것”이라며 “주민총회에서 투표로 결정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7월 각 동 주민자치회로부터 ‘자치계획 제안서’를 사전에 제출 받았으며, 주민총회 개최 공고를 통해 8월 한달 간 일정 및 안건 내용 등을 주민들에게 알렸다. 주민총회 결과보고는 10월초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결정된 주민자치계획은 시범동별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해 주민자치 활동 지원 사업과 연계해 내년도 사업으로 실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