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교육지원청, ‘학생들에게 한 발 더 가까이, 마음 돋보기 연수’
중부교육지원청, ‘학생들에게 한 발 더 가까이, 마음 돋보기 연수’
  • 데일리메이커
  • 승인 2022.10.11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교육지원청 로고
중부교육지원청 로고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은 전문상담인력의 학생 심리·정서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10. 17.(월)과 11. 1.(화) 두 차례에 걸쳐 상담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 중부 위(Wee)센터는 교육 특화 위(Wee)센터로 1권역(중부 및 서부교육지원청) 소속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기획하였다. 학생들의 연령과 학교급에 따라 발달 특성에 차이가 있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만나는 전문상담교사가 필요로 하는 연수 주제가 학교급별로 차이가 있음을 반영하여 2022년 하반기 1권역 상담역량강화 연수에서는 초등과 중등으로 나누어서 연수를 실시하고자 한다.

1차 연수(10.17.)는 1권역(중부, 서부) 초등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수로서 ‘K-WISC-V 해석과 인지 학습 치료의 실제’라는 주제로 인지학습 전문가인 ‘길우인지학습연구소’ 장인희 소장이 강의를 실시한다. 초등학교 시기는 아동이 매일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학습하는 시기이자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도덕성 발달 등 인간 형성의 기본을 닦는 시기이므로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번 연수를 통해서 학습부진을 겪고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교사가 줄 수 있는 도움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며 심리 상담 영역 중 인지학습상담의 실제에 관하여 배우고자 한다. 또한 전문상담교사가 아동의 지능검사 결과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아동에게 필요한 심리 정서 및 치료와 개입을 적절히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지적 장애, 경계선 장애, 평균 이하 지능 및 학습 부진의 차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인지 학습 치료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사례를 소개하여 인지 학습 치료의 실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2차 연수(11.1.)는 1권역(중부, 서부) 중등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초기상담 구조화를 위한 심리검사의 활용’이라는 주제로 ‘호시담 심리상담상담센터’의 조수연 대표가 강의를 맡았다. 학교 현장에서 초기 상담의 구조화에 있어서 사용하는 MMPI(다면적 인성검사), SCT(문장완성검사), 4-REST(포레스트 심리검사) 검사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객관화 검사를 통한 위기 선별, 잠재적 위험군과 일반군을 위한 개입 방법 및 심리검사를 활용한 상담 면접법의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는 하반기 1권역 상담역량강화 연수를 통해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만나고 개입하는 학교상담자들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보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주제를 선정하였고,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교사가 학교에서 연수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수를 기획하였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두 차례 연수가 중부교육지원청 별관 대강당에서 대면으로 진행되며, 이번 연수를 통해서 상담 전문성 향상 및 학교에서의 학생 지도와 상담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