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신규공무원 시보해제 기념 문화 개선
용산구, 신규공무원 시보해제 기념 문화 개선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01.17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전한 공직문화 조성 앞장
- 시보해제 공무원 소속 부서장이 축하물품 전달 등
- 2023년 시보해제 예정 총 인원 71명...1인당 5만원 부서 전달
신규공무원에 전달할 상품권 예시
신규공무원에 전달할 상품권 예시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 일환으로 신규 공직자에게 부담을 주는 ‘공무원 시보 떡’ 문화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구는 지난해부터 부서 차원에서 시보해제 축하 자리를 마련토록 대상 직원 소속부서에 격려금 지급을 이어오고 있다. 소속부서에서는 부서 상황에 맞춰 상품권 또는 케이크, 꽃다발 등 축하 물품을 시보해제 직원에게 전달한다. 격려금은 1인당 5만원.

청파동주민센터에서는 시보기간 6개월을 무사히 보내고 정식 임용된 직원을 응원하고자 상품권을 마련했다.

노정하 청파동장은 “허지혜 주무관은 선배들과 손발을 맞춰 민원 창구운영에 큰 몫을 하고 있다”며 “민원 수요가 높은 청파동에서 무사히 시보 기간을 마친 허 주무관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시보란 공무원 임용후보자가 정식 공무원 임용 전 일정 기간을 두는 것. 시보 기간 중 근무성적과 교육훈련 성적이 불량한 경우 직권면직 될 수 있다. 5급은 1년, 6급 이하는 6개월이다.

용산구 소속 직원 중 올해 시보해제 예정 직원은 총 71명 모두 9급이다. 행정직(42명)이 가장 많고 세무(8명), 사회복지(7명), 보건(3명), 지적(3명), 건축(2명), 기타(운전, 임상병리, 전기, 토목, 화공 각 1명) 순이다. 연령별로는 20대 43명, 30대 25명, 40대가 3명이다.

구 관계자는 “최근 20대 신규 임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공직에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직원들이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