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안심귀갓길 조성
용산구,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안심귀갓길 조성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03.10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데이터 기반 과학행정 구현
- 안전취약지역 23곳...친환경 LED 센서형 건물번호판 부착
- 위급상황 발생 시 119, 112 위치 전송...QR코드 탑재
센서형 LED 건물번호판
센서형 LED 건물번호판

서울 용산구가 전국 최초로 안전취약지역에 센서형 LED 건물번호판을 부착한 안심귀갓길을 선보인다.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데이터 기반 과학행정을 구현한 것.

센서형 LED 건물번호판은 낮에 태양광을 충전하고 일몰 후 보행자 접근 시 자동으로 빛을 내는 방식. 구는 현장조사를 실시해 사업대상지 일조량, 번호판 노후도 등을 확인했다.

건물번호판에는 어두운 골목길을 다니는 구민들이 안심하고 통행할 수 있도록 위급상황 발생 시 위치를 전송해 119·112에 신속한 신고를 돕는 QR코드도 탑재됐다.

구 관계자는 “용산형 안심귀갓길은 저비용으로 쉽게 야간 보행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안전취약지역은 구 빅데이터 플랫폼과 360°VR 안심 로드뷰 자료화면을 교차 분석해 추렸다. 유동인구, CCTV 설치유무, 범죄 발생율, 1인 가구 거주 비율, 가로등 밝기, 막다른 골목 등 공간정보 입지분석을 통해 확인한 취약지역은 100개소.

구는 사업비 391만원을 투입해 좁은 골목과 노후 주택이 밀집한 동빙고동(2개소), 보광동(17개소), 서빙고동(1개소), 이태원동(3개소) 일대 총 23곳에 센서형 LED 건물번호판을 설치했다.

김선수 구청장 권한대행은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안심귀갓길 대상지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 구비 7억3000만원을 투입해 분야별·기관별로 산재된 지역 맞춤형 데이터를 수집·연계·저장·분석해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 과학행정 추진을 위한 직원교육을 실시했다.

360°VR 안심 로드뷰는 차량 통행을 할 수 없거나 막다른 길, 계단 등 통행 불편지역에 대한 현장 정보를 알려주는 용산구 시스템으로 로드뷰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해 전국 최초로 서비스를 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