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이 당면한 과제의 해결 방안
유통업이 당면한 과제의 해결 방안
  • 강대옥 기자
  • 승인 2023.05.10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대옥 주필

 

유통산업은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등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먼저, 디지털 유통 채널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물건을 사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줄어들었다. 이는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경쟁력 저하와 매출 감소에 직결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유통 채널과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을 조합하여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디지털 유통 채널은 구매 과정이 점점 간편해지고 24시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여준다. 또한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다양한 상품 정보와 가격 정보를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결정을 내리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매장은 디지털 유통 채널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상품의 질감, 냄새, 크기 등 다양한 상태를 직접 확인해보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구매 전에 상품의 실제 상태를 더욱 자세히 파악하게 된다. 또한 온라인에서 구매한 상품이 배송 과정에서 손상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직접 받아보는 것을 선호하기도 한다. 이는 디지털 유통 채널을 통해 상품을 선택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확인하고 구매를 진행하는 방식을 특화시킨다면 소비자들은 디지털 유통 채널과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이 조합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될 것이다.

둘째,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더욱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지만 일부 직원들은 감축될 가능성이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유통업계는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으로 더욱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지면서, 유통업체의 직원들이 기존의 단순반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면 오히려 인력의 가치가 높아지게 된다는 의미다. 또한,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을 통해 유통업체 직원들의 역량 개발과 성장에도 도움이 되며, 이는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과 함께 회사 전반적인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한다. 따라서, 유통업체들은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기술 등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물류 체계의 개선과 소비자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인력 감축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유통업계에서도 디지털 전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앱 등을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선호도와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등의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고객 관리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 고객의 선호도와 구매 이력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여 고객이 적합한 상품을 더욱 쉽게 찾게 하고, 구매 확률과 만족도를 높인다.
2. 디지털 고객상담: 고객이 온라인으로 상담을 요청하면, 실시간으로 고객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
. 쇼핑몰 UI/UX 개선: 쇼핑몰 UI/UX를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카테고리, 상품 디자인 등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다. 이는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유통 시스템이 구축됨은 물론이고 디지털 전환을 통하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 할 수 있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더욱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협력하여 생산 및 유통 프로세스를 통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최소화하여 소비자들의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고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한다. 유통시스템의 디지털 전환은 관련분야의 협업이 더욱 빨라지게 되고 디지털 기술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것이 쉬워짐에 따라서,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게 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이루고 더욱 발전된 유통업계를 만들어가게 될 것이라 여겨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