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이태원관광특구 보행환경 개선 추진
용산구, 이태원관광특구 보행환경 개선 추진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05.12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부터 10월까지...8억 3천만원 투입
- 시·구 합동 조사 16개, 구 자체조사 7개 구간 사업 대상지 선정
- 다중인파 밀집지역 안전사고 예방조치 일환
이태원관광특구 내 보행환경 개선 구간
이태원관광특구 내 보행환경 개선 구간

서울 용산구가 다중인파 밀집지역 안전사고 예방조치 일환으로 ‘이태원관광특구 보행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구는 사업비 8억 3천만원을 투입해 이태원관광특구 보행환경 개선을 10월 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 11월 시와 합동으로 2차례에 걸쳐 다중인파 밀집지역 전수조사를 추진했다.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노후화된 16개 구간을 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구 자체조사를 통해 7개의 구간을 추가했다.

구 관계자는 “10.29. 참사가 발생한 이면도로는 상태가 양호해 이번 정비대상에서 제외됐다”며 “향후 결함 발생 시 재정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비구간은 이태원역 북서측(6개), 이태원역 남서측(6개), 보광동(2개), 한남동 주민센터 서측(6개), 한남동 카페거리 인근(3개)에 위치했다.

총 공사 물량은 ▲도로 재포장(44a) ▲측구 및 경계석 정비(515m) ▲미끄럼방지 포장(12a) ▲계단 재설치(7개소) 등이다.

구는 지난 8일 시공사를 선정했으며 이달 중 공사를 시작한다. 공사 중 통행 안전 확보 및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보행 안전 도우미도 배치한다.

김선수 용산구청장 권한대행은 “이태원은 88서울올림픽을 앞두고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명소로 주목 받던 전통적인 관광지”라며 “이태원로 배후에 위치한 좁은 골목길을 정비해 안전한 관광특구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태원관광특구는 이태원로 입구에서 지하철 6호선 한강진역까지 이어지는 1.4㎞ 일대를 아우른다. 1997년 9월 29일 서울시 최초 관광특구로 지정됐다. 2002년 ‘이태원관광특구 월드컵 축제’를 시작으로 매년 10월 ‘이태원지구촌축제’가 열렸다. 지난해 축제기간 중 이태원을 찾은 관광객은 100만명에 이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