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하 그림 시집 ‘나도, 할 수 있구나’ 출간
김경하 그림 시집 ‘나도, 할 수 있구나’ 출간
  • 김혜정 기자
  • 승인 2023.05.16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도, 할 수 있구나, 김경하 지음, 160쪽, 1만5000원
나도, 할 수 있구나, 김경하 지음, 160쪽, 1만5000원

아침 식사, 걷기, 팩, 빗질 등 생활 속 소재를 자신만의 언어로 그려냈을 뿐만 아니라, 만화적인 삽화가 한층 시의 맛을 더하는 그림 시집이 출간됐다.

북랩은 최근 짧은 시로 구성됐으나, 이와 반비례하게 긴 여운을 남기는 김경하의 그림 시집 ‘나도, 할 수 있구나’를 펴냈다. 이 시집에는 표제작인 ‘나도, 할 수 있구나’를 포함해 모두 150편의 시가 수록됐으며, 쉽게 읽어 내려갈 수 있는 간결한 구성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인 소재의 사용이 특징이다.

보편적인 주제를 색다른 표현으로 재치 있게 전달한 “내 인생이라는 버스에/누군가는 내리고/누군가는 타고/누군가는 기다리겠지”처럼 언뜻 낙관적인 이야기들만 담겨 있는 듯 보이지만, 장을 넘길수록 우리의 짐작을 뛰어넘는다.

저자의 일상에는 누구나 그렇듯 망설임이 있고, 슬픔이 있고, 아쉬움이 있다. 나 자신이 못나 보이는 날, 다른 사람이 얄미운 날, 하는 일마다 잘 풀리지 않은 날. 그러나 시인은 이런 장면들을 숨기는 대신 “그는 희망도 절망도 없이/매일 조금씩 썼다고/나도 영혼 없이 꾸준하게/매일 조금씩 무엇인가를 그리며/나를 치유하고 정돈하고 배우며/성장하는 듯하다”라며 구김 없이 적는다. 인생의 중반을 넘어선 보통 사람의 현실적이고 담백한 메시지는 거창한 수사가 없기에 더욱 공감을 자아내며, 한 장 한 장 저자가 직접 그린 삽화가 때로는 유쾌하게, 때로는 잔잔하게 감상을 북돋운다.

마지막 장을 덮었을 때 저자가 우리에게 보여 준 새로운 일상의 마법은 명료한 한 문장으로 남는다. 막연한 당신, 희망도 절망도 없이 그 무엇인가를 매일 해보길 바란다. 별것 아닌 일상을 새롭게 물들이는 일을 얼마든지 ‘당신도, 할 수’ 있을 테니까.

저자 김경하는 전남대학교 독일어 교육학과와 MBA를 졸업한 뒤 30년 동안 교사와 교육 전문직으로 일했다. 지금은 광주송정다가치문화도서관에서 다문화 교육 일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