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윤호)은 2024. 7. 19.(금)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은 교양을 갖춘 양심, 본분을 지키는 지성, 도덕을 지키는 시민 양성이라는 교육적 비전 아래, 지와 덕을 겸비한 오늘의 선비 육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에 앞장서고 있는 우수 수련기관이다.
양 기관의 업무협약은 2024 서울인성교육이 추구하는‘공동체형 인성교육’활성화를 목적으로 체결되었다. 공동체형 인성이란 모든 존재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차이와 다양성을 포용하며 건강하게 공존하는 세상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공고한 협조 체제를 바탕으로 인성교육 활성화를 상호 지원하며 지원청 관내 교직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하고 내실 있는 체험 및 수련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초·중등 학교자율시간, 전환기 교육과정 및 중등 자유 학기(년)제,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자료 및 정보 교류를 확대할 예정이다.
양 기관의 프로그램, 전문지식, 인력, 시설 등을 활용한 상호 협력을 통해 공동체형 인성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부교육지원청 안윤호 교육장은 교권 침해, 학교폭력, 악성 민원 등 개인의 이익과 권리를 우선시하고 책임과 의무를 경시하는 풍조가 만연한 상황에서 공동체형 인성교육이 더욱 중요함을 강조하며“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우리 학생들이 도산서원의‘선비정신’을 체득하고 타인과의 공존을 배울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