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강경대응하겠다던 靑…한발짝 물러나는 ‘외교적 해법’ 무게
일본에 강경대응하겠다던 靑…한발짝 물러나는 ‘외교적 해법’ 무게
  • 신학현 기자
  • 승인 2019.07.09 0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부품 등의 대한(對韓) 수출규제 강화 조치 발표 때 강경 대응을 시사한 것과는 다르게 우회적인 외교적 해법에 무게를 두는 양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차분하게 노력해나가겠다"며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게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경제력에서 우리보다 훨씬 앞서가는 경제 강대국"이라고 했다.

 

지난 3일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라든지 이런 것들에 대해선 확실한 입장을 가지고 대응할 예정"이라했으며, 지난 4일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하며 "일본의 보복적 성격의 수출규제 조치는 WTO 규범 등 국제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일본이 즉각 수출 규제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주말을 지나면서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 발언한 것과 관련해 "국민들의 관심이 워낙 높은 사안으로, 이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양국 간 우호관계가 더 이상 훼손되지 않기를 바라는 촉구의 의미"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대외경제 장관회의에서도 원론적이였다. 홍 부총리는 "우리 업계 및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소통, 공조 등을 통해 다각적이고도 적극적인 대응을 지속해나갈 것"이라며 "우리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대응 지원에도 역점을 두겠다"고 했다.

사진=청와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