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교육지원청, ‘지금 당장 궁금한 저작권 문제’ 유튜브 연수 교육
중부교육지원청, ‘지금 당장 궁금한 저작권 문제’ 유튜브 연수 교육
  • 데일리메이커
  • 승인 2020.04.29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hange makes chance: 변화는 혁신의 기회!
중부교육지원청 로고
중부교육지원청 로고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개학을 함에 따라, 원격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들의 저작권 관련 문의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서울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화)은 교사의 궁금증들을 해결하고 향후 야기될 수 있는 저작권 분쟁을 예방하고자 저작권 전문 강사와 함께 하는 유튜브 실시간 연수 ‘지금 당장 궁금한 저작권 문제’ 를 진행한다.

‘원격수업에 따른 저작권 FAQ(자주 묻는 질문)’가 이미 배포가 되었으나 현장 교사들에게 저작권 문제는 여전히 복잡하고 추후 저작권 분쟁에 휘말리지는 않을까 걱정이 많다고 한다. 또 그동안 학교 내 저작권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연수는 많았지만, 지금 현장에서는 원격수업 운영을 위해 당장 궁금한 것들을 쉽게 설명해주는 연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중부 학교통합지원센터에서는 원격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들에게 저작권 침해에 대한 고민 없이 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이번 연수를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연수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여 비대면 연수로 진행한다. 관내 초․중․고 희망하는 교사는 누구나 유튜브로 들어와 실시간 방송 연수를 시청할 수 있다. 지적재산권 영상 관련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인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이번 연수의 세부 내용은 △저작권의 종류와 침해 △타인의 영상 이용 시 주의사항 △소프트웨어 이용 시 주의사항 △출판사 저작물 이용 시 주의사항 △저작권의 침해 판단 등으로 구성되며 연수 후 질의응답을 통해 선생님들이 궁금한 사항을 실시간으로 묻고 답변을 들을 수 있게 준비하였다. 연수 후에도 지속적으로 교사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지식재산일반(저작권, 특허, 상표, 디자인) 네이버 밴드’를 안내하여 언제라도 온라인 저작권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이번 연수는 원격수업 준비를 위해 저작권 관련 교사 교육이 절실하다는 교육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교사들이 저작권 침해에 대한 걱정 없이 수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중부교육지원청은 학교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 학교가 원하고 필요한 것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