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의 경제학
수소에너지의 경제학
  • 이태상 기자
  • 승인 2024.03.20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
이태상기자
이태상기자

수소에너지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수소는 가장 풍부한 원소 중 하나이며, 매우 깨끗하게 연소될 때 물과 열을 생성한다. 이러한 특성은 수소를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간주되게 만든다.

수소에너지는 주로 연료전지를 통해 활용된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 사이의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성하는 장치이다. 이러한 전기는 전기 자동차나 다양한 전기 기기를 구동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수소에너지는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연료 소비 방식과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친환경성이다. 수소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유일한 배출물은 물이다. 또한, 수소는 지구상에 풍부하게 존재하며,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인 태양광, 풍력 등을 통해 생산될 수 있다.

수소에너지의 산업화는 현재 많은 연구 및 개발이 진행 중이며, 여러 국가에서 이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 및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소에너지의 산업화에는 몇 가지 주요 요소가 있다.

 

▲생산 기술의 발전

수소의 생산 기술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방법은 주로 사용되는 에너지원과 생산 과정에 따라 다양하다. 주요한 수소 생산 기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전해 (Electrolysis)는 전기를 사용하여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과정이다. 물 분해 반응에서는 2H2O(l) → 2H2(g) + O2(g)로 진행된다. 전기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할 경우 친환경적인 방법이다. 압력 전기 수전해, 암모니아 수전해, 고온 고압 수전해 등 다양한 수전해 방법이 있다.

둘째 열분해 (Thermochemical Production)는 열에너지를 사용하여 물이나 다른 수소 원료로부터 수소를 추출하는 과정이다. 열분해에는 수열화, 수산화 분해 등의 다양한 화학 반응이 사용된다. 열에너지는 태양열, 지열, 고온 핵 반응 등에서 공급될 수 있다.

셋째 천연가스 개질 (Steam Methane Reforming)은 메탄(CH4)과 물증기(H2O)의 반응을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이다. 반응식은 CH4(g) + H2O(g) → CO(g) + 3H2(g)로 나타낸다. 이후, 생성된 수소를 정제하여 순수한 수소를 얻을 수 있다.

넷째 석유정제 공정 (Hydrocarbon Reforming)은 석유정제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유류로부터 수소를 추출할 수 있다. 주로 증류탑 내에서 열분해나 수화가 진행된다.

이 외에도 미래적으로는 미생물을 이용한 생물학적인 방법이나 태양광 및 풍력 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이용한 수소 생산 기술도 연구되고 있다. 수소 생산 기술의 발전은 에너지의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생산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수소 저장 기술의 발전

수소의 저장 기술은 현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수준의 기술이 존재한다. 주요한 수소 저장 기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압축 저장 (Compression)은 수소를 고압 가스 상태로 저장하는 방법으로, 보통 350 bar 이상의 고압으로 저장된다. 주로 자동차 및 대규모 저장 탱크에서 사용된다. 최근에는 더 높은 압력을 이용하여 고압 수소 저장 탱크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둘째 액화 저장 (Liquefaction)은 수소를 극저온 상태로 냉각하여 액체로 저장하는 방법이다. 253°C의 매우 낮은 온도에서 압축된 수소를 액화하여 저장한다. 수소의 부피를 크게 줄일 수 있어서 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얻을 수 있다. 액화 수소는 주로 대량 운송을 위해 사용되며, 충전소에서 사용된다.

흡착 저장 (Adsorption)은 수소를 다양한 흡착제에 흡착시켜 저장하는 방법이다. 흡착 저장소는 저압에서 수소를 흡착하고, 필요 시에는 흡착물질에서 수소를 방출한다.

주로 차량용 연료전지 전기차 및 휴대용 전원 장치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넷째 액체 수소 흡수 (Liquid Hydrogen Absorption)는 수소를 압축된 상태로 특정 물질에 흡수시켜 저장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고체 물질에 수소를 흡수시켜 저장한다. 주로 휴대용 연료전지 장치 및 휴대용 전원 장치에서 사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수소 저장 기술은 계속해서 연구되고 개선되고 있다. 안전성, 에너지 밀도, 비용 등 여러 측면에서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소 경제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수소 도로 인프라 구축

수소 도로 인프라 구축은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이다. 다양한 국가에서 수소 기술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수소 도로 인프라의 구축도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각 국가와 지역마다 다양한 단계와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의 주요 현주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럽연합은 수소를 친환경적인 교통 수단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수소 도로 인프라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등의 국가에서는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으며, 독일은 특히 수소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유럽에서는 수소 열차 및 버스 등의 수소 기반 교통수단도 개발되고 있다.

둘째 미국과 캐나다는 수소 경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수소 도로 인프라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는 특히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보급과 함께 수소 충전소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수소 도로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해 연방 및 주정부 간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일본은 세계적으로 가장 큰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소 도로 인프라 구축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 역시 수소 도로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수소 버스 및 택시 운전에 수소 연료전지 차량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넷째 기타 다른 지역에서도 수소 경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수소 도로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중국, 호주, 스웨덴 등에서도 수소 경제 및 수소 도로 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주소들은 수소 경제 및 수소 도로 인프라가 글로벌하게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아직은 충전 인프라의 부족과 비용 등의 문제가 있어 보급이 제한적인 측면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수요 증가를 위한 정책 지원

수소 경제 및 수소에너지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수요 증가를 도모하고 수소 기술의 보급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요한 정책 지원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정 지원 및 보조금 제공한다. 정부는 연구 및 개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재정 지원을 제공하고, 수소 경제 산업에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보조금 지원, 수소 생산 및 충전소 건설을 위한 보조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둘째 세제 혜택은 수소 관련 기업이나 소비자에게 경제적인 장점을 제공하여 수요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 및 개발에 대한 세제 혜택, 수소 기술 적용을 위한 감면된 세율,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구매 시 세금 감면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셋째 규제 및 규범의 간소화는 수소 기술의 보급을 위해 규제 및 규범의 간소화가 필요하다. 이는 신규 기술의 도입과 보급을 촉진하고, 산업의 혁신을 지원한다. 수소 충전소 건설을 위한 규제 완화, 수소 기술의 안전 및 인증 규범의 표준화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넷째 기술 개발 지원 정부는 수소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을 지원하고,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연구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 수소 생산, 저장, 운송, 사용 기술의 개발을 지원하는 연구 프로그램이나 기술 개발 센터를 지원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다섯째 수요 창출을 위한 정책 수립 수소 경제의 성공적인 구현을 위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을 강화하고,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시장을 개척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책 지원을 통해 수요를 증가시키고, 수소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핵심적인 목표이다. 각 국가 및 지역의 현지 상황과 수소 산업의 특성에 맞게 적절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 협력과 표준화

국제 협력과 표준화가 수소 경제의 발전에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 확장 및 보급 용이성, 국제적인 표준화는 수소 기술 및 시스템의 상호 운용성과 호환성을 보장한다. 이는 시장의 확장과 수요 증가를 촉진한다. 표준화된 기술과 시스템은 국경을 넘어 다양한 국가에서 동일한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 기술을 보급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기술 개발과 혁신 촉진, 국제 협력은 다양한 국가와 조직 간의 지식 및 기술 교류를 촉진하여 수소 기술의 발전과 혁신을 가속화한다. 국제적인 협력은 연구 및 개발 비용을 공유하고, 최신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기술의 발전 속도를 높인다.

셋째 경제적 효율성, 수소 경제는 국가 간의 자원과 비용을 공유하여 효율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국제 협력을 요구한다. 국제적인 표준화와 협력을 통해 장기적인 비용 절감과 경제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넷째 환경 보호 및 지구 온난화 대응, 국제적인 협력과 표준화는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수소 경제의 구축을 지원하여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글로벌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차원에서의 협력과 표준화가 필수적이다.

다섯 시장의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 국제적인 표준화와 협력은 시장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일관된 표준과 규제는 시장 참여자들에게 안정감을 제공하고, 수소 경제의 긍정적인 발전을 지원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국제 협력과 표준화는 수소 경제의 발전과 보급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렇듯 수소에너지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 연료는 연소 과정에서 물 밖에 배출하지 않으며, 이는 온실가스를 방출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이는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을 위해 친환경적인 에너지 솔루션으로서 중요하게 여겨진다.

수소에너지는 현재 석유 의존도를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는 데 큰 기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수소에너지의 산업화에는 여전히 다양한 기술적, 경제적, 정책적인 도전이 있다.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여 수소에너지의 확대 및 보급을 이루는 것이 현재의 과제 중 하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