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홍콩 송환법 완전폐기" 선언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홍콩 송환법 완전폐기" 선언
  • 신학현 기자
  • 승인 2019.07.0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을 더 이상 추진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9일 람 행정장관은 기자회견을 열고 "홍콩 정부가 추진한 범죄인 인도 법안은 사회적 갈등과 분쟁을 촉발했다"라며 "완전히 실패했다(total failure)"라고 발표했다.

 

이어 "정부가 사회 여론을 이해하는 데 부족했다"라며 "이에 따라 법안 개정을 위한 모든 과정을 중단하며, 법안은 사망했다(bill is dead)"라고 밝혔다.

앞서 홍콩 정부는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을 추진했으나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 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는 반대 여론에 부딪혔다.

이에 홍콩 시민 수십만 명이 연일 대규모 집회를 열었고, 결국 람 행정장관은 법안 추진을 무기한 보류하고 공식 사과했다. 그러나 법안의 완전 철회와 장관직 사퇴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아 시위가 계속 이어졌다.

람 행정장관은 "수많은 시민이 평화적 시위를 통해 언론 자유의 소중함을 보여준 반면에 일부 시위대의 폭력으로 경찰과 충돌이 발생했고 부상자들도 나왔다"라며 "홍콩 시민들은 이성적이고 질서 있게는 불만을 표시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Tag
#홍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