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 예측 불가능한 'MZ세대'용어 입맛대로 소비
불규칙, 예측 불가능한 'MZ세대'용어 입맛대로 소비
  • 신학현 기자
  • 승인 2022.12.09 14: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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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란 무엇일까?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아우르는 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1980년대 초(만 42세)~2010년대 초(만 12세)출생한 세대를 이르는 말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10대부터 대학 새내기, 2030직장인, 40대 부모까지 모두가 ‘MZ세대’다.

 

이 폭넓은 범위를 미디어와 마케팅에서는 사실상 대충 입맛대로 ‘젊은 사람들’이란 개념으로 '흐릿한'개념으로 소비되고 있다.

세대 구분을 너무 크게하고, 그안에 입맛에 맞는 자극적인 것들에만 주목하여 다양한 사람들을 하나의 세대로 묶어 같은 부류로 분류하는 모습이 대부분으로, 그저 마케팅 차원의 '유행어'가 되어 버린듯하다 
흐릿하게 세대 구분을 강조해 분석하고 파해쳐야 할 대상이 아닌, MZ세대 중에서도 20대 또는 30대 대상으로 한다는 등 좀더 구체적이며 명확한 분석과 MZ세대 전체를 하나의 구성원으로 이들간을 서조 존중하고 이해하는 분석의 태도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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