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교육지원청, 2023학년도 시각장애 특성화센터 「시각장애 학생 통합교육 지원 교사 연수」실시
중부교육지원청, 2023학년도 시각장애 특성화센터 「시각장애 학생 통합교육 지원 교사 연수」실시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06.05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교육지원청
중부교육지원청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2023. 5. 24(수) 15:00에 강북권역(동부, 서부, 중부, 북부, 성북강북, 성동광진) 내 유·초·중·고등학교 시각장애 학생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시각장애 학생 통합교육 지원 교사 연수」를 실시했다.

본 연수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실제적인 지원 사례를 알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시각장애 학생 특성에 적합한 지도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및 교육활동을 지원하여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연수 내용은 첫 번째로‘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기기의 이해 및 활용’에 대한 강의에서는 보조공학기기의 유형과 활용 방법을 알아보고 올캠마이리더(독서 리더기), 플로위웍스(독서 확대기), 한소네(점자정보단말기) 등 기기들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로‘시각장애 학생의 통합학급 수업 지원 방법 및 평가 조정 방법’에 대한 강의에서는 실제적으로 현재 시각장애 학생 및 교사가 겪고 있는 어려움들을 나누며 해결 방안을 찾아보고,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지원 및 평가조정 사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는 일반학교에 배치된 시각장애 학생 및 담당 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들을 혼자 감당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 및 동료 교사와 나누며 지역사회의 지원 및 소통을 통해 함께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되었다. 그리고 연수에 참석한 특수교사는 연수를 통해 학부모와 통합학급 교사에게 안내할 수 있는 내용을 발견하고, 완전통합에 있는 시각장애 학생을 지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시각장애 특성화센터를 운영하며 강북권역(동부, 서부, 중부, 북부, 성북강북, 성동광진) 내 소속 유·초·중·고등학교 시각장애 학생 및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미술상담 프로그램, 견학 프로그램 등 시각장애 학생 지원 및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