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인포메이션, ‘알리바바닷컴에서 무역하기’ 출간
굿인포메이션, ‘알리바바닷컴에서 무역하기’ 출간
  • 데일리메이커
  • 승인 2019.07.3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리바바닷컴에서 무역하기 책 표지

굿인포메이션이 ‘알리바바닷컴에서 무역하기’를 출간했다.

우리나라의 수출 감소세가 심상치 않다. 성장의 최대 버팀목인 수출감소가 우리 경제에 가져오는 영향은 우울하고 염려된다. 딱히 어떤 해결책이 없다고 손 놓고 있을수는 없는 일, 대형마트와 시장, 로드샵 중심의 상품 판매가 인터넷 상점으로 옮겨간 지 오래듯 수출도 새롭게 떠오른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대세이다.

애써 만든 상품을 창고에 썩혀두고 계신가요? 수출 환경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해 애만 태우고 계신가요? 세계 시장에 먹힐 것 같은 물건을 발견했는데 수출 방법을 몰라 아이디어를 동동거리고 있지 않은가요? 한국에선 잊혀진 상품도 세계 어느 나라에선 필요한 상품일 수 있듯 뜻하지 않는 상품이 숨은 고객의 니즈를 발견해내 열광시키는 경우도 있다. ‘호미’를 아마존에 올려 미국 가드너들에게 ‘신통방통한 물건’으로 인기를 끌었던 사례는 수출이 반드시 굵직한 상품에 국한되지 않음을 말해준다.

세계가 이웃처럼 연결되고 국가 간의 수출 장벽도 낮아진 이때 세계 구석구석 77억 인구는 더 이상 먼 나라도 낯선 사람들도 아니다. 하나가 된 거대한 시장에 세계 최대 B2B 플랫폼, 세계 최대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인 알리바바닷컴이 있다. 국내 최초 알리바바닷컴 공인 강사인 이 책 저자는 서문에서 “한국 사람들이 알리바바닷컴을 통해서 쉽게 그들의 상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다”고 집필 목적을 밝혔다.

“열심히 정리한 무역 사례들, 꼼꼼한 번역을 위해서 들였을 정성… 이 책에서 나는 그가 10년 넘게 종사한 무역, 20년 넘게 몸담은 인터넷 쇼핑몰의 업무에서 흘린 땀과 눈물이 곳곳에 배여 있음을 느낍니다” 임정복(에이스 관세법인 대표이사) 추천사 중.

◇저자소개

·저자: 이종근
“저자 이종근은 대학 졸업 후 취업한 무역회사에서 풍부한 무역실무 경험을 쌓은 후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무역업체를 창업했습니다. 일찍이 인터넷이 무역 업무의 핵심 플랫폼이 될 것을 간파하고 인터넷이라는 익명성의 거친 바다를 항해하며 물품 구매와 판매를 대행하는 21세기의 디지털 신세계를 개척하는 디지털 항해사가 될 것을 결심하였습니다. 익명성으로 인해 신뢰가 무너진 인터넷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상호 간에 신뢰를 쌓기 위한 가장 좋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진실과 진심이 담긴 상품 설명 문구와 이미지라는 믿음으로 상품의 디테일을 정확한 영어와 사진 이미지로 표현하는 데 오랜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저자의 이런 노력은 2016년 알리바바 한국 담당 매니저의 눈에 띄어 한국인 최초 알리바바 지정 트레이너가 되는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 강덕중(일본전파신문사 서울지국장 및 대기자) 추천사 중.

·현 Alibaba.com 채널 파트너, 이프로 대표
·현 Alibaba.com 공인 강사. 실버 레벨(한국 유일)/ 강사양성 트레이너
·Alibaba.com Gold Supplier 이용 셀러(2009. 1~현재)
·Alibaba 글로벌 탑(한국 유일) 102 Traders 선정(2016. 12)
·Alibaba 홍보 동영상(2016년 항저우 G20) 한국 대표로 출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과 졸업
·현대정보기술 Webmaster 과정 수료
·코스닥 등록 인터넷 쇼핑몰 이지클럽 컴퓨터 / 통신사무 MD(2001~2004)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쇼핑몰 근무 경력 다수
·이프로 무역 창업(2011. 1)
·한국외국어대학교 Alibaba 활용 교육 강사(2017)
·중소기업진흥공단 해외 인터넷 쇼핑몰 파워셀러 양성사업 강사(2017.10)
·한국무역협회 온라인 수출기업 육성프로그램 강사(2019. 6)

◇책의 독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도매시장 알리바바닷컴에 도전해 보고 싶은 사람
·21세기 디지털 신개척지를 찾아 나선 모든 인터넷 전자상거래 관련자들
·아마존, 이베이, 큐텐 등 글로벌 셀링을 이미 경험한 B2B, B2C 사업자들
·Alibaba.com을 통해 수출하고 싶은 기업체 임직원
·현재 Alibaba.com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 및 개설 준비 중인 대학 관계자들
·관공서(무역협회, KOTRA,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업 지원 관련자들과 해외판매 사이트 기획자
·해외 생산시설 진출업체 및 해외 원·부자재 구매 담당자 외

◇책의 특징

“알리바바는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로 입성하기 위한 열린 창입니다. 특히 자본은 부족하나 아이디어가 뛰어나고 발품 수고를 마다하지 않을 열정적인 창업자라면 누구나 한번은 두드려보아야 할 B2B 중심 전자상거래 사이트입니다” 강덕중(일본전파신문사 서울지국장 및 대기자)

·20년 무역 및 전자상거래 경력의 저자가 쓴 심화된 무역 지식
·여타 B2B 전자상거래 대비 알리바바의 비교우위점 상세히 설명
·저자의 오랜 경험을 통해 걸러져 나온 많은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저자가 발로 직접 익힌 전자상거래 노하우 전수
·Alibaba.com 지정 트레이너로 여러 기업 및 대학, 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에서 강의한 경험 축적
·Alibaba.com 수출입 업무를 마스터할 수 있는 사용법 소개
·Alibaba.com 기능을 중점적으로 소개, 책만으로도 배울 수 있게 기술

◇저자의 말

“Make Koreans easy to export their products through Alibaba.com!”

2017년 4월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글로벌 온라인 B2B 플랫폼(Alibaba.com) 활용 지원 사업>의 수행사를 뽑는 프리젠테이션에서 필자는 심사위원들 앞에서 Alibaba.com의 공인 강사로서의 목표를 위와 같이 말했습니다. 그 자리에는 Alibaba.com의 직원까지 참석해 있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Alibaba.com을 통해서 쉽게 그들의 상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이 말은 필자가 Alibaba.com의 한국 최초 공인 강사가 되었을 때부터 가졌던 작은 꿈이었고 의무감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2009년부터 필자는 Alibaba.com을 이용해 1인 기업 수출 중개무역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문제가 되고 힘들었던 부분은 Alibaba.com에 전시하고 수출할 상품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업체와의 협의를 거쳐 판매할 상품에 대해 힘들게 번역해서 등록하고 Inquiry를 많이 받게 되면, 업체는 곧 태도를 바꾸어 자신들이 진행할 수 있다며 등록된 상품을 내리게 하거나 터무니없는 수출가격을 제시해 버려 필자는 헛심만 쓰고 수포로 돌아간 경우도 많았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힘없는 ‘을’의 서러움이었습니다.

5~6번 가까이 알리바바 한국 파트너사의 사이트 사용 교육을 일부러 찾아다니며 상품 등록 교육을 받기도 하였고, 그들의 익숙하지 않은 상품 등록 교육 내용을 보고 필자의 사이트를 보여주면서 무료로라도 노하우를 전수해 줄 테니 1시간이라도 시간을 달라고 조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교육에 참여했던 업체 중 2~3곳 정도의 상품을 제가 직접 Alibaba.com에 진행하고 싶다고 요청한 적도 있었습니다. 물론, 그때마다 파트너사로부터 퇴짜를 맞았습니다.

수출중개업을 해오면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만족할 만한 수출 성과를 올리는 시점이 곧 다른 수출 상품의 개발 시점이었다는 점입니다. 즉 수출 바이어를 개척해서 만족할 만한 수출성과를 얻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시작되는 제조업체의 여러 가지 불만 사항들(남는 것이 없다, 수수료가 많다) 등 결국은 제조업체와의 분쟁에 지치거나 이 과정에서 힘들게 개척해 놓은 해외 바이어들을 잃어버릴 때가 많았습니다.

제가 원하는 투자는 해외시장 개척에 관심이 많은 중소 제조기업이고, 수출 시장 개척이 가능한 상품들입니다. 세계시장에 내다 팔고 싶은 제품은 있는데 수출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기업이 있다면 저희 이프로에 맡겨주십시오. 해외 시장을 개척해 보고 싶습니다.

◇알리바바닷컴 소개

·지난 20여년간 수백만 건의 국경 간 무역 거래 주도
·전 세계 240개 국가 및 지역, 17개국의 다중 언어 서비스
·40개 이상의 산업 카테고리와 200만 온라인 상점
·2018년 기준, 2억9000만명의 등록 바이어 유치
·골드 공급업체 회원 가입 수 확대,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제품 노출 및 문의, 주문 상승을 가져옴으로써 전 세계 중소기업 발전의 선순환 구조 확보
·전 세계 중소기업과 세계화의 이점 공유 국제규칙 수립
·전자상거래 및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활동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수출입 전문 플랫폼

굿인포메이션 개요

‘굿인포메이션’은 1999년 설립한 출판사로 경제, 경영서가 주요 출판장르이며, 그동안 출판사의 이름에 걸맞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실용서들을 출간해 왔다.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포착한 특색 있는 책들뿐만 아니라 시장의 트렌드를 짚어내는 화제의 책들로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문광부 우수학술도서, 교양도서, 청소년권장도서, 시장경제대상(전경련) 등 다수의 상을 수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