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지식, 당신의 경험 공유합니다”
“저의 지식, 당신의 경험 공유합니다”
  • 박정이 기자
  • 승인 2019.09.27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구, 2019년 하반기 공유 촉진사업 시행

- 현업 지식 가진 청년, 퇴직중장년 ‘연결’…중장년층 재취업 도와
- 11월까지 지식제공자(30명), 지식수요자(200명) 모집 후 1:8 매칭
- 동자동 소재 ‘상상캔버스’에서 교육, 온라인 지식공유 병행

중장년이 위태롭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은퇴 이후가 걱정이다. 새로운 일을 해볼라 쳐도 실무 능력에서 청년들과 경쟁이 되지 않는다. 고스펙 청년들도 괴로운 건 마찬가지. 부족한 경험과 경륜이 그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성장현 구청장
성장현 구청장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사회적기업 ㈜상상우리와 손잡고 ‘저의 지식과 당신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사업을 벌인다.

현업 지식을 가진 청년과 재취업을 원하는 퇴직중장년을 연결, 중장년층 재취업을 돕는다는 취지. 청년들에게는 중장년의 경험, 경륜을 자연스레 전달할 수 있다.

구는 우선 10월까지 ‘지식제공자’ 확보에 나선다. 직장인, 대학생 등 최신 실무 역량을 가진 청년 3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이어 11월까지 ‘지식수요자’를 모은다. 재취업을 원하는 중장년 200명이 타깃이다.

교육은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72 C동 2층 상상캔버스(센트레빌 아스테리움)에서 이뤄진다. 지식제공자와 수요자를 1:8 비율로 매칭,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지식공유플랫폼 구축 예정)에서도 지식을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 관계자는 “퇴직 중장년은 대부분 관리직으로 퇴직하기 때문에 실무 역량이 많이 떨어진다”며 “지역 청년들이 은퇴자를 위해 재능을 기부함으로써 사회적 책임감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식 제공 및 수요자로 참여하고 싶은 이는 상상우리(☎02-775-3352)로 문의하면 된다. 나이·지역 제한은 없다. 단 용산구민을 우선으로 한다. 무료.

이번 사업은 서울시 주관 ‘2019년 하반기 자치구 공유촉진 공모사업’ 일환이다. 구는 공모를 통해 서울시로부터 ‘저의 지식과 당신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사업비 2000만원을 전액 지원받았다.

구는 이 외도 ▲공구대여소 ‘우리동네 공구함’ 운영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 소개 ‘공간나눔지도’ 제작 ▲모바일 앱을 통한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 ▲초중고생 대상 ‘청소년 공유경제학교’ 운영 등 다양한 공유도시(Sharing city)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상상우리는 중장년이 사회적경제시장, 스타트업시장에서 ‘사회혁신’의 자원이 되도록 돕는 사회적기업이다. 중장년의 경험, 지혜가 퇴직과 함께 사라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3년 설립됐다.

구는 지난 6월~9월 중 ㈜상상우리와 함께 중장년층 대상 재무·브랜드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 중장년층 퇴직자들의 사회적기업 재취업을 돕기도 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퇴직한 중장년이 사회에 다시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 청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며 “구 또한 제도개선, 사회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