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교육지원청,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일반직공무원 학습공동체」 시범운영
중부교육지원청,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일반직공무원 학습공동체」 시범운영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1.04.20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일하면서 더불어 학습해요 ’
중부교육지원청배너
중부교육지원청배너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권혁미)은 자율과 전문성에 기반한 학교 현장 중심의「일반직공무원 학습공동체」구축을 위해 지난 3월말부터 ‘재정 분야’ 학습공동체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교원학습공동체를 벤치마킹한 중부 일반직공무원 학습공동체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맞춘 유연한 업무 중심의 학교 간 전문학습 공동체로서, 소규모로 조직된 그룹별 공동 학습을 통해 함께 성장·혁신하는 교육공동체를 실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중부교육지원청은 지난 3월초 학교 재정업무 중 난도가 높거나 문의가 잦은 수영장 운영, 공사계약, 노무관리, 물품 관리 등 총 4개 분야의 업무를 선별하여 학습공동체 구성원을 공개 모집하였고, 그 결과 4개의 학습공동체를 각각 4~6명씩으로 구성하였다.

이번 재정 분야 학습공동체는 분야별 자율 주제를 선정하여 학교 현장 개선을 위한 방안 등 업무 중심으로 공동 연구할 계획이며, 주제별 심층 연구를 통해 현장에 적용 가능한 매뉴얼과 자료집을 제작할 계획이다.

중부교육지원청은 4개월간의 시범운영을 통해 일과 학습을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학교 일반직공무원 학습공동체 모형을 개발하고, 하반기에는 일반직공무원 학습공동체 제도를 본격적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이러한 학습공동체 운영은, 학교 일반직공무원의 협업방식 학습문화를 조성하여 학교 현장에서 자기 주도적 발전을 도모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