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 위(Wee)센터 2022학년도 상반기 상담역량강화 연수
중부 위(Wee)센터 2022학년도 상반기 상담역량강화 연수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2.05.09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 학생 마음 돌보기-마음 돋보기
중부교육지원청 로고
중부교육지원청 로고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김규태) 산하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은 초·중·고등학교 전문상담인력을 포함한 교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5. 12.(목)과 5. 19.(목) 두 차례에 걸쳐 상담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 연수는 ‘전문상담교사가 알아야 할 약물치료와 위기 상담 및 사후안정화 교육’이라는 주제로 전문상담인력을 포함한 교원들이 학생들의 심리·정서·인지 상태를 이해하고 위기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며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상담에 대한 성찰과 실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연수 운영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실시간 온라인 쌍방향으로 진행하며, 사전 질의 및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정보 공유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1차 연수(5.12.)는 ‘전문상담교사가 알아야 할 약물 치료’라는 주제로 학교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가 알아야 할 약물 치료와 소아·청소년 정신 건강에 대한 내용을 사례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관심군 학생들 중 약물치료가 필요한 학생과 병·의원에서 약물치료를 하고 있는 학생들을 상담교사가 전문적으로 돕기 위해서 기획된 연수로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우울, 불안, 공황 등으로 치료가 필요한 학생들을 적절하게 지원하기 위해 학교 현장의 상담 교사들이 요청한 주제이다. 1차 연수는 1권역 연수로 참여 대상은 중부 관내 뿐만 아니라 서부교육지원청 내 전문상담인력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2차 연수(5.19.)는 ‘위기 상담과 사후안정화 교육’이라는 주제로 교사가 학생들이 보내는 자살 및 자해 등의 위험 경고 신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위기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위험을 막는 사회적 지지 자원이 될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하였다. 또한 학교 내 위기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심리 지원과 더불어 절차에 따른 행정적 지원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후안정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후안정화 프로그램은 위기 사안으로 심리적 외상을 경험한 구성원들에게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반응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심리적 응급처치를 진행하고 개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트라우마와 애도 반응을 호소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는 이번 연수를 통해 장기화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학교 부적응 및 위기 학생들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관내 상담 인력의 상담전문성 향상을 통해 학생들의 일상 회복을 돕고 학교에서의 학생 지도와 상담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