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중학교, 도서관 ‘책담채’개관식 개최
장원중학교, 도서관 ‘책담채’개관식 개최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04.10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서관 리모델링을 통한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 육성
장원중학교 도서관
장원중학교 도서관

서울시 중구 장원중학교(교장 김혜선)는 4월 12일 장원중학교 도서관인 ‘책담채’에서 김길성 중구청장을 비롯해 중구청 관계자 및 중부교육지원청 관계자, 학부모 등이 참석하는 가운데 개관식 행사를 개최하기로 밝혔다.

장원중학교 교내에 자리한 ‘책담채’는 서울시교육청 학교도서관 환경개선사업 지원금 1억 5,000만원, 서울시 중구청 교육경비 보조금 8,000만원 등 총 2억 3,000만원 사업비를 들여 2023년 1월부터 2023년 3월까지 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학교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도서관 리모델링은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편안하고 흥미로운 공간을 구성하고자 하는 것과, 노후화된 학교도서관 환경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독서 교육 환경을 조성하려는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새로운 모습으로 개관되는 장원중학교 도서관 ‘책담채’는 기존 폐쇄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도서관 입구 야외 테라스를 흔들 그네 및 다양한 벤치를 마련한 야외도서관 공간으로 구성하여 독서, 휴식, 수업 활동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도서관 내부는 서가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벽을 활용하여 서가를 확장하였으며, 학생들의 독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열람 테이블, 창측 마루의자 및 도서관의 개방성을 높인 폴딩도어를 설치하여 독서 환경을 개선하였다.

또한 열람 공간, 마루, 휴게 공간 등 학생 활동 공간에 전기 콘센트를 설치하여 정보화 기기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도서관의 학습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테이블, 전자 칠판 등을 새로 구비하여 서울시교육청의 역점사업인 독서 기반 수업 활동을 도울 예정이다.

장원중학교 도서관 ‘책담채’는 북큐레이션 운영, 독서 마라톤, 독서퀴즈대회, 책의 날, 독서의 달 행사 등 다양한 독서 관련 컨텐츠를 운영하여 창의‧융합형 미래인재를 키우는 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앞으로 수업, 독서, 휴식 등 북카페로서 학생들에게 한층 더 친근하고 편안한 도서관으로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