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교육지원청, 2023학년도 시각장애 특성화센터 「보조공학센터 견학 프로그램」실시
중부교육지원청, 2023학년도 시각장애 특성화센터 「보조공학센터 견학 프로그램」실시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07.03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교육지원청
중부교육지원청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은 2023. 6. 15.(목)에 강북권역(동부, 서부, 중부, 북부, 성북강북, 성동광진) 내 초·중·고등학교 시각장애 학생의 학부모 및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보조공학센터 견학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본 견학은 중부 시각장애 특성화 지원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인고용공단 보조공학센터를 방문하여 보조공학기기 전문가와의 소통 및 실제 기기 체험을 통해 시각장애 학생에게 적합한 보조공학기기 지원 방법과 다양한 학습 참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또한 시각장애 학생이 졸업 이후 고용 환경에서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하여 업무 및 일상 활동을 독립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사례를 공유하여 담당 교사의 진로지도 역량을 강화하고자 추진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시각장애 학생의 학부모에게는 자녀에게 적합한 보조공학기기를 전문가와 소통하며 찾아보고 자녀에게 맞는 업무 및 직업을 알아보는 직업평가와 고용 이후 맞춤형 보조공학기기 지원에 대해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담당 교사에게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신 독서확대기, 점자정보단말기 등의 기기를 체험해보고 통합교육 환경에 있는 시각장애 학생에게 적합한 교수학습지원 방법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었다.

견학 프로그램에 참석한 학부모는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보조공학기기를 경험해서 유익했고 기회가 된다면 자녀와 함께 최신 기술이 반영된 더 다양한 기기를 체험해보고 싶다는 의견을 말했다. 그리고 특수교사는 학부모님께 안내해드릴 수 있는 유용한 사례와 학생을 위해 통합학급 교사 및 학부모와 협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좋은 배움을 얻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시각장애 특성화센터를 운영하며 강북권역(동부, 서부, 중부, 북부, 성북강북, 성동광진) 내 소속 유·초·중·고등학교 시각장애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점자책 꾸러미, 진로 토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