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교육지원청, ‘학교 상담으로 아이들 적응 돕기’ 상담역량강화 연수
중부교육지원청, ‘학교 상담으로 아이들 적응 돕기’ 상담역량강화 연수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07.17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3 종로 위(Wee)센터 상반기 상담역량강화 연수
중부교육지원청
중부교육지원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은 학교 전문상담인력의 학생 심리·정서적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관내 전문상담(교)사 및 희망교사 60여명을 대상으로 5월 24일(수)과 6월 28일(수) 두 차례에 걸쳐 상담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 종로 위(Wee)센터는 ‘학교 상담으로 아이들 적응 돕기’라는 큰 주제로 상반기 두 번의 연수를 실시하였다. 1차 연수(5.24.)는 초등 전문상담(교)사 및 희망교사를 대상으로 ‘그림책으로 아이들 마음 열기’를 주제로 연수를 진행하였다. 이는 정서를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어린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매개로 정서적 소통을 시도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2차 연수(6.28.)는 초중고 전문상담(교)사 및 희망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거부의 이해와 개입 방안’이라는 주제로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여 점점 학교로부터 멀어지는 학생들에 대해 학교에서 개입할 수 있는 방안을 배우기 위해 계획되었다.

이번 연수는 다양한 사례들을 직접 질문하고 함께 논의하는 시간이 확보됨으로써 학생별 특성에 따른 개입이 필요한 상담 장면에서 도움이 되었다. 특히 학교 거부에 대해 이해하고 개입 방안을 배우는 과정에서는, 학교 환경과 가정환경 개선이 우선되어야 하며 관리자를 포함한 여러 학교 관계자들이 학부모와 협력하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가의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 종로 위(Wee)센터는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 현장에서 유용한 사례 중심 연수 기회를 통해 학교 상담자들의 학생 지도와 상담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