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감염취약시설 순회 감염병 예방교육
용산구, 감염취약시설 순회 감염병 예방교육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08.02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4월부터 노인요양시설 순회하며 감염병 예방교육 실시
-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방역담당자 대상 감염관리 역량 강화
- 감염병 예방 이론과 함께 손씻기, 방호복 착‧탈의 실습 진행
지난달 18일 구립용산노인요양원에서 방호복 착·탈의 실습하고 있다
지난달 18일 구립용산노인요양원에서 방호복 착·탈의 실습하고 있다

올해 1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고, 정부는 6월 1일부로 사실상 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선언했다. 각종 방역 의무들이 사라지면서 3년이 넘게 기다린 ‘일상으로의 대전환’을 시작했다.

정부 등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자영업자는 물론 집과 학교 등 우리 사회 모든 분야가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은 여전히 코로나19의 위험 속에서 철저한 방역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시설 입구에서부터 코로나19 간이검사를 마쳐야만 방문이 가능하고, 방역마스크와 손소독은 의무사항이다.

추워질 때쯤 코로나19가 늘어났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 폭염에도 불구하고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집단감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지난 4월부터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발생할 수 있는 고위험 집단인 노인요양시설을 순회하며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시설 종사자, 방역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역량을 강화해 집단감염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노인요양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은 고위험군이나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고령자들이 모여 생활하는 장소로 감염병에 쉽게 영향을 받기에 무엇보다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교육에서는 ▲감염관리 담당자 지정‧교육 ▲직원‧환자‧면회객 관리 ▲시설 내 환경 소독 ▲손소독 등 개인위생 중요성 ▲코로나19 예방지침 ▲감염환자 발생시 격리구역 설정 ▲올바른 감염관리 등 감염병 예방‧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다룬다.

이론교육 뿐만 아니라 ▲손씻기 교구체험 ▲방호복 착‧탈의 실습과 같이 교육대상들이 참여하는 체험교육도 병행해 교육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감염취약시설에는 코로나19가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일 것”이라며 “면역력이 낮은 고위험군이 집단으로 생활하는 만큼 긴장을 늦추지 말고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구립효창데이케어센터 등 8곳에서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했으며 나머지 3곳도 방문해 9월까지 교육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교육효과를 분석해 노인요양시설 뿐만 아니라 다른 취약시설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