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실시
용산구,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실시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08.17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주정차 단속 ‘영문 알림’ 최초 도입
- 지난 10일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실시.. 기존 서비스 개선
- 한번 가입으로 등록 지역 포함 전국 통합서비스 단속 알림 제공
- 외국인 운전자를 위한 ‘영문 알림’ 기능 최초 도입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지난 10일부터 불법주정차 단속에 앞서 운전자 휴대폰으로 위반사실 및 단속대상임을 알려주는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를 시작했다.

구는 2019년 9월부터 주차단속용 CCTV 운영구역에 주정차한 운전자에게 차량 이동을 안내하는 문자 알림서비스를 자체 시행해 왔다.

하지만 알림대상이 지역에 등록된 차량으로 한정돼 불법 주정차 단속활동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고, 다른 지역 알림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별도로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다수 외국인들이 거주하는 지역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한국어로만 알림서비스를 제공해 외국인들은 단속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점도 있었다.

이에 구는 기존 알림서비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새로운 단속 알림서비스는 한 번의 가입으로 제휴된 전국 지자체에서 단속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외국인 운전자가 늘어나는 현실을 반영해 ‘영문 알림’ 기능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알림 언어 설정을 영문으로 변경하면 영문으로 기본 문자 메시지와 앱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음성 알림’ 기능을 제공하며, 주변 주차장 확인, 과태료 조회 및 납부 등 운전자를 위한 각종 서비스도 앱을 통해 지원한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지역 내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결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구 특성을 반영한 영문 주정차 단속 알림과 같이 앞으로도 차별화된 행정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용산구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통합 주정차단속’으로 검색하거나,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를 통해 관련 앱 설치 후 서비스에 가입하면 된다.

거주지와 상관없이 자동차 소유자 또는 이용자 2명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가입 후에는 별도의 신청 없이도 신규로 추가되는 지역의 주정차 단속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단, 즉시 단속구간인 ▲횡단보도 ▲인도 ▲어린이보호구역 ▲버스정류장 ▲현장단속 ▲신고단속 등에는 알림서비스가 제한되며, 불법주정차로 확정된 차량은 단속알림 수신 여부와 관계없이 과태료가 부과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