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특허청과 UAM 산업 기술·특허 동향 교류
SK텔레콤, 특허청과 UAM 산업 기술·특허 동향 교류
  • 장봉섭 기자
  • 승인 2023.10.2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은 특허청과 UAM 관련 국내외 최신 기술과 특허 동향을 공유하고, UAM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는 간담회를 SKT 판교사옥에서 개최했다
SK텔레콤은 특허청과 UAM 관련 국내외 최신 기술과 특허 동향을 공유하고, UAM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는 간담회를 SKT 판교사옥에서 개최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특허청(청장 이인실)과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관련 국내외 최신 기술과 특허 동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는 간담회를 SKT 판교사옥에서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특허청이 미래 모빌리티의 총아로 평가받는 UAM 산업 일선 현장을 방문해 기술 및 지식재산 트렌드를 상호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연구개발 성과를 촉진하고 신속한 원천 특허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SKT는 UAM 비전과 운항 관리, 교통관리 및 상공망 통신기술 등을 소개하고 개발 기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특허출원 중이라고 밝혔다. 특허청은 UAM, 자율주행 센서, 연계 서비스 등에 대한 특허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또 양측은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눴다.

SKT는 UAM을 ‘AI 컴퍼니’ 비전과 연계해 모빌리티 분야의 AI 전환(AIX·AI Transformation)을 이루는 매개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6월 글로벌 UAM 기체 제조사 조비(Joby Aviation)에 1억달러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해 한국 시장에서 조비 기체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SKT는 UN 산하 정보통신기술 국제 표준화 기구인 ITU-T에서 ‘UAM 서비스 구조와 연동규격’에 대한 표준화를 이끌고 있으며, 관련 특허를 확보 중이다. 또한, UAM 관련 정부 및 여러 유관 기관과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인 UAM 관련 기술 생태계를 리딩하고 활성화하는 데에도 앞장서고 있다.

SKT는 안전하고 자동화된 기체 운용을 할 수 있는 4D 궤적기반운영 운항 관제, 항로이탈 모니터링 기술뿐 아니라 MaaS(Mobility as a Service)와 연계한 서비스도 개발 중이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에서 운항, 교통관리 기술과 서비스를 검증해 상용화할 예정이다.

SKT는 UAM 상공망 통신기술 연구 개발에도 적극적이다. 2월 MWC를 통해 UAM 기체/탑승객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상공망(Aerial Network) 비전과 연구 개발 방향을 제시했고, 상향 틸트/빔 패턴 및 고속 이동 기체를 위한 핸드오버 방법 등 다양한 상공망 기지국/단말 통신 핵심요소 기술을 연구 개발 중이다. 또한, 최적의 UAM 상용 상공망 구축을 위해 통신품질 실·예측 및 분석을 위한 통합 솔루션과 시뮬레이터 개발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