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중부 위(Wee)센터 하반기 상담역량강화 연수
2023학년도 중부 위(Wee)센터 하반기 상담역량강화 연수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11.06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체를 활용한 공감과 이해의 미술치료
중부교육지원청
중부교육지원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윤호)은 관내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초등 10월 19일(목), 중등 10월 26일(목) 두 차례에 걸쳐 하반기 상담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 연수는 ‘매체를 활용한 공감과 이해의 미술치료’라는 주제로 초등, 중등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의 연령과 학교급에 따라 발달 특성에 차이가 있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만나는 전문상담교사가 필요로 하는 상담 기법이 학교급별로 차이가 있음을 반영하여 2023년 하반기 상담역량강화 연수에서는 초등과 중등을 나누어서 연수를 실시하고자 한다. 두 차례 연수는 언어로 자기 표현이 어렵거나 표현에 소극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친숙한 미술재료를 활용하여 상담 장면에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본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 기법에 대한 이론을 알아보는 시간과 실제로 모둠별 실습을 통해서 기법을 사용해보는 시간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이번 연수는 언어적 상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학생의 비율이 높은 관내 학교 특성을 반영하여 다문화 학생들에게도 유용한 매체 상담 기법을 상담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또한 본 연수는 대면으로 실시되며 이론 강의뿐만 아니라 실습을 통해 몸으로 익힘으로써 매체를 활용한 상담 기법을 상담교사들이 학교 상담 장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는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상담(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매체 및 기법들을 통해 학생들의 회복을 돕고 학교에서의 학생 지도와 상담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