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용산역사박물관 ‘스쿨 오브 용산’ 기획전시
용산구, 용산역사박물관 ‘스쿨 오브 용산’ 기획전시
  • 장은영 기자
  • 승인 2023.12.05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 8일부터 ‘스쿨 오브 용산_용산에 뿌리내린 학교들’ 기획전시
- 용산 내 학교가 남긴 근현대 유산과 동문들이 남긴 업적 기려
- 화~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 관람료 무료
[용산역사박물관] 스쿨오브용산 포스터
[용산역사박물관] 스쿨오브용산 포스터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용산역사박물관에서 ‘스쿨 오브 용산_용산에 뿌리내린 학교들’이라는 주제로 기획 전시를 이달 8일부터 내년 9월 6일까지 개최한다.

구는 이번 기획전시를 통해 용산의 학교들이 남긴 소중한 교육 문화유산과 애국, 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업적을 이룬 동문들의 공헌을 기념하고자 한다. 용산 학교 동문들의 눈부신 발자취는 스토리텔링으로 보기쉽게 풀어냈다.

전시관은 ▲제1존 ‘누구나의 학창 시절’ ▲제2존 ‘우리나라 근대교육의 시작점 ▲제3존 ’배우려는 자, 용산으로!‘ ▲제4존 ‘용산을 빛낸 동문들’의 총 4개의 코너로 구성했다.

제1존(‘누구나의 학창 시절’)에서는 ‘학교’라는 배움터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실제 ▲교과서 ▲졸업장 ▲성적표 ▲교복 등 다양한 유물을 통해 지금과는 사뭇 다른 과거의 학교 풍경을 엿볼 수 있다.

특히, ‘배우려는 자, 용산으로!’에서는 근대교육의 지침서 역할을 한 여러 학교들을 소개한다. 1887년 우리나라 최초의 신학교인 용산신학교가 자리 잡으면서 ▲1907년 철도이원양성소 ▲1913년 선린상업학교 ▲1918년 용산중학교 등이 생겨나는 근대교육이 돼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우리나라 근대교육의 시작점’에서 연표를 통해 지역 내 소재한 학교들의 변화상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 제4존(‘용산을 빛낸 동문들’)은 일제강점기를 살아내며 용감하고 담대했던 동문들의 뜻과 다양한 업적으로 구성했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용산 학교 동문들의 발자취를 통해 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되새겨 볼 수 있는 기회”라며 “관람객들이 교복, 졸업앨범, 성적표 등 옛날 실물 자료들을 보고 재밌는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시는 화~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 관람 가능하며, 관람료는 무료다. 자세한 사항은 용산역사박물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