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사내 최고 기술 전문가 ‘2024 삼성 명장’ 15명 선정
삼성, 사내 최고 기술 전문가 ‘2024 삼성 명장’ 15명 선정
  • 신학현 기자
  • 승인 2024.01.02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은 2일 2024년도 시무식에서 제조 기술, 품질 등 각 분야에서 사내 최고 기술 전문가를 의미하는 ‘2024 삼성 명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삼성전자 10명 △삼성디스플레이 2명 △삼성전기 2명 △삼성SDI 1명 등 총 15명의 직원을 명장으로 선정했으며, 이는 제도 신설 이후 최대 규모다.

삼성은 사내 최고 기술 전문가를 육성하고 직원들의 성장을 독려하기 위해 2019년부터 삼성 명장 제도를 운영했으며, 명장 선정 분야와 명장 제도 도입 계열사를 확대해왔다.

초기에는 △제조 기술 △금형 △품질 등 제조 분야 위주로 명장을 선정했지만, 2022년부터는 경영 실적에 기여한 △영업마케팅 △구매 분야 전문가도 명장으로 선정하고 있다.

2019년 삼성전자에 이어 2020년에는 삼성전기, 2021년부터는 삼성디스플레이와 삼성SDI도 명장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명장으로 선정된 직원들은 △격려금 △명장 수당 △정년 이후에도 계속 근무할 수 있는 제도 ‘삼성시니어트랙’ 우선선발 등 다양한 인사 혜택을 받게 된다.

한편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는 2일 대표이사 주관 시무식에서 명장으로 선정된 직원들에게 인증패를 수여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한종희 대표이사가 명장 부부 동반 축하 오찬을 마련해 그동안의 노고를 격려하고 여행 상품권 등을 선물했다.

삼성은 기술 경쟁력 강화 및 우수인력 육성을 위한 사내 제도를 운영하는 한편, 국가 산업 생태계 및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삼성은 기술 인력 저변 확대를 위해 국제기능경기대회와 전국기능경기대회를 후원하고, 대회 입상자들을 특별 채용하고 있다. 2015년부터 지금까지 전국 3000여개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해 산업 생태계 강화에도 기여해 왔다.

# 다음은 2024 삼성 명장 명단
◇ 삼성전자 DX 부문
· 제조 기술 부문: 장원 명장(55세), 생활가전사업부

장원 명장은 개발과 제조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노하우를 두루 갖춘 냉장고 발포 분야 최고 전문가로, 최고효율 우레탄 개발 및 공정 불량 예측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원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 금형 부문 : 이세준 명장(54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이세준 명장은 50건 이상의 금형 신공법을 개발해 세계 최초 혁신 제품 개발에 기여한 37년 경력의 금형 전문가로, 금형 Platform화 및 생산성 향상 기술로 사업부 이익 개선에 기여했다.

· 품질 부문 : 박주언 명장(53세), Mobile eXperience사업부

박주언 명장은 고질적 불량을 개선하고 설계 표준을 수립했으며, 자재 재활용 확대를 통해 원가 절감에 기여했다.

· 영업마케팅 부문 : 천영일 명장(51세), 네트워크사업부

천영일 명장은 2G부터 5G까지 이동통신 역사를 함께 한 32년 경력의 영업맨으로, 폭넓은 인적 네트워킹과 B2B 영업의 전문 노하우를 통해 네트워크사업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 구매 부문 : 김영범 명장(55세), Mobile eXperience사업부

김영범 명장은 제품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수급 전략을 구축했으며, 통계 기반의 소요량 예측 도입으로 매출 극대화를 견인했다.

◇ 삼성전자 DS 부문
· 설비 부문 : 명영광 명장(51세), 제조&기술담당

명영광 명장은 반도체 Clean 설비 전문가로서 유체 제어 및 부품 개조를 바탕으로 Dry Clean 기술력을 제고해 생산성과 불량률을 개선했으며, 초임계 설비 개발과 국산화를 주도해 제조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 인프라 부문 : 박기동 명장(52세), 글로벌 제조&인프라 총괄

박기동 명장은 전력 계통 전문가로 34년간 반도체 전기 인프라 기술을 담당하며 국내/외 사업장의 대규모 전기 계통을 최적 설계하고, 자동화를 통해 무중단 전기 공급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안정적인 FAB 운영에 기여했다.

· 인프라 부문 : 양우진 명장(54세), 혁신센터

양우진 명장은 슈퍼컴/데이터센터 최적화 설계 기술력을 갖춘 IT 인프라 전문가로, 반도체 선진 연구개발 환경 구축에 기여했다.

· 품질 부문 : 윤종우 명장(51세), 메모리사업부

윤종우 명장은 고객 품질 기술 전문가로서 SSD/NAND 제품 전문지식과 Global 역량을 기반으로 업계 최초 고객 협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선행 품질관리 방법론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했다.

· 품질 부문 : 최규식 명장(54세), 제조&기술담당

최규식 명장은 반도체 테스트 전문가로서 차세대 3D PKG 제품군을 위한 Probe Card 구조 개선을 주도해 호환성을 확보했고, 이를 CIS 테스트 장비에 내재해 품질 경쟁력 확보에 기여했다.

◇ 삼성디스플레이
· 제조 기술 부문 : 신상욱 명장(53세), 중소형사업부

신상욱 명장은 OLED EN(Encapsulation) 공정(패널이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장시간 사용할 수 있도록 마감하는 공정)과 재료 분야 전문가로, 핵심 기술인 봉지 재료(CELL Seal) 내재화 등 신공법 개발과 설비 혁신을 주도하며 EN 경쟁력 향상에 기여했다.

· 제조 기술 부문 : 이형종 명장(53세), 중소형사업부

이형종 명장은 31년간 디스플레이 제조 및 CVD(Chemical Vapor Deposition·화학 증착) 기술 분야에 근무하며, 기술 난제 극복을 통해 Flexible OLED 핵심인 TFE(Thin Film Encapsulation)용 CVD 신공정 셋업 및 설비 생산성 제고에 기여했다.

◇ 삼성전기
· 인프라 부문 : 조명래 명장(53세), 글로벌안전/기술센터

조명래 명장은 전력/Utility 설치 및 운영, 공장 Set-up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가로 국내외 공장 신/증설 및 전력 계통 안정화와 기술 표준 정립을 주도해 주요 생산 현장의 안정적인 가동과 인프라 수준 향상에 기여했다.

· 품질 부문 : 임경환 명장(54세), 품질보증실

임경환 명장은 패키지 기판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종합적 품질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제품개발, 제조 기술 경험을 활용한 Data 기반의 품질 기술력 강화를 주도함으로써 제품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 삼성SDI
· 품질 부문 : 최영진 명장(52세), 품질보증실
최영진 명장은 배터리 불량 정밀 분석 전문가로, 배터리의 발화 조건과 매커니즘에 대한 전문지식 및 풍부한 경험을 보유해 배터리 안전성 확보와 품질 향상에 기여했다.


사진 = 삼성/삼성그룹이 사내 최고 기술전문가를 의미하는 '2024 삼성 명장' 15명을 선정했다. (윗줄 왼쪽부터) 삼성전자 DX부문 천영일 명장, 장원 명장, 이세준 명장, 박주언 명장, 김영범 명장. (중간줄 왼쪽부터) 삼성전자 DS부문 최규식 명장, 윤종우 명장, 양우진 명장, 박기동 명장, 명영광 명장. (아랫줄 왼쪽부터) 삼성전기 조명래 명장, 임경환 명장, 삼성디스플레이 이형종 명장, 신상욱 명장, 삼성SDI 최영진 명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