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선관위 선거구 획정안 여당 입장 촉구
홍익표, 선관위 선거구 획정안 여당 입장 촉구
  • 국제뉴스
  • 승인 2024.02.2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인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매우 편파적인 원안 강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원명국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원명국 기자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선관위의 선거구획정안은 민주당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안이지만 그대로 처리할 것을 여당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선관위에서 제출한 획정위 안은 사실 여당인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매우 편파적인 안"이라며 지적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은 여당 측에 유리하게 강남과 대구 의석은 그대로 유지하는 불공정한 결정을 내린 대신 경기도 부천과 전북의 의석을 감소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의석 규모의 지역 간 형평성 문제도 크다"며 "지금 인구가 선거구 획정일 기준이다. 인구 330만 명인 부산은 18석인데 이에 반해서 298만 명으로 비슷한 규모인 인천은 13석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30만 명 차이에 무려 5석이 적은 것이라며 획정위는 이런 불균형도 해소하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여기에 "균형발전과 농산어촌 대표성 강화를 위해 선거구의 증감은 가급적 도시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소멸지역인 전북의 의석을 줄였다"고 힐난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원칙도 없고 편파적이고 그리고 인구 소멸 지역에 대한 배려도 없고 여당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했던 선관위 획정위안을 개선하기 위해서 여러 차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은 그동안 협상에 매우 비협조적이었고 기존의 획정안을 고수하기만 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민주당은 획정위안이 매우 부당하고 민주당내에서도 해당 지역의 의원들의 반대가 있어지만 눈앞에 닥친 국회의원 총선거를 무산시킬 수 없다는 의미에서 불리함을 감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런데 "이제 와서 획정위 원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여당의 입장을 물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불공정한 획정위안의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아니면 획정위안을 받든가 두 가지 중의 하나로 빨리 입장을 정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자칫 29일날 본회의에서 획정안이 통과되지 못함으로 인해 4월 총선이 정상적으로 실시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구영회 기자 asianews24@gmail.com

<국제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