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하의 IT칼럼.국내 RPA 동향 및 활용사례
조영하의 IT칼럼.국내 RPA 동향 및 활용사례
  • 조영하 기자
  • 승인 2024.03.11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는 소프트웨어 로봇 또는 봇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반복적이고 규칙 기반 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인간이 수행하는 예측 가능하고 규칙적인 작업을 로봇에게 맡겨 효율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카드사의 경우 카드 신청서를 검토하고, 신청자의 신용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승인 또는 거절 결정을 사람이 수행해야 하나
규칙 기반 으로 자동화 가능하다면 로봇이 수행하여 사람은 보다 생산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RPA 의 장점은 반복적이고 규칙 기반의 작업을 자동화 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로봇이 처리하므로 인적 오류 가능성을 크게 줄여준다.
또한 반복적인 작업을 봇이 처리함으로써 인력 비용을 절감 할 수 있고,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여 업무 완료시간을 단축 시킨다.

1. RPA 국내동향
국내 기업들은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RPA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주요 금융, 제조, 서비스 산업 등에서 RPA를 통한 업무 자동화가 진행되면서 생산성 향상과 인력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클라우드 기술과의 통합을 통해 높은 유연성과 접근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AI 기술과 RPA의 결합이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기존의 룰 기반 자동화를 넘어 예측 분석, 의사 결정 등을 수행하는 RPA 솔루션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어, 보다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해진다.

2. RPA  활용 사례
국내 은행들은 RPA를 통해 대출 심사, 계좌 개설, 자금 이체 등의 업무를 자동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정확성을 높여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제조분야 에서는 대형 제조 기업들은 RPA를 활용하여 생산 라인의 모니터링 및 조절, 재고 관리 등을 자동화하고 있다.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예측 기능을 통해 공정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서비스분야 에서는 RPA를 도입하여 고객 상담 및 처리 업무를 자동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 응대 시간을 단축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의료분야 에서는 병원 및 의료 기관에서 RPA를 활용하여 환자 정보 관리, 의료 서류 처리, 예약 및 스케줄 관리 등을 자동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의료진은 더욱 집중적으로 환자 의료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다.

결론
국내에서 RPA는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핵심 기술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성공적인 활용을 통해 RPA는 국내 기업들에게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보다 지능적이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칼럼리스트 조영하
칼럼리스트 조영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