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새로운 흐름, 디지털 아트의 부상
현대미술의 새로운 흐름, 디지털 아트의 부상
  • 유지혜 기자
  • 승인 2024.03.28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아트의 상호작용성, 비물질성, 경험과 체험에 대해서
디지털아트
디지털아트

 

디지털 아트의 미학적 특성은 전통적인 아날로그 예술과는 다소 다른 측면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들은 예술의 경험과 이해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본 칼럼에서는 디지털 아트가 갖는 주요 미학적 특성 중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비물질성(Immateriality), 참여를 통한 경험과 체험(Experiential Participation)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다. 
디지털 아트의 상호작용성은 예술 작품과 관람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미학적 특성 중 하나이다. 이는 예술 작품과 관람자 간의 새로운 형태의 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전통적인 예술 형식과는 달리 관람자가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거나 작품이 관람자의 행동에 반응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예술 경험을 더욱 동적이고 개인화된 것으로 만들어준다.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작품은 관람자를 가상 세계로 안내하여 그 곳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터랙티브 설치 작품은 관람자의 움직임이나 소리에 반응하여 작품의 모습이 변화하거나 음악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관람자가 예술 작품을 passively 감상하는 것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둘째 비물질성(Immateriality)특성이다. 
디지털 아트의 미학적 특성 중 하나가 비물질성이다. 전통적인 물리적 매체가 아닌 디지털 기술을 통해 창조되며, 예술의 형태와 경험에 새로운 차원을 제공한다. 비물질성은 디지털 아트가 실체 없이 디지털 공간에서 존재하고 변화할 수 있는 특성을 나타내며, 관람자들에게 다채로운 예술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 아티스트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품을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작업은 물리적인 매체에서는 불가능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디지털 아트의 비물질성은 현대 예술에 새로운 차원을 제공하며, 예술의 정의와 경계를 넓히고 예술가들에게 창작의 자유를 제공하고, 관람자들에게 색다른 예술 경험을 제공한다. 따라서 디지털 아트의 비물질성은 현대 예술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참여를 통한 경험과 체험(Experiential Participation)의  특성을 갖는다. 
전통적인 예술 작품은 주로 관람자가 passively 감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디지털 아트는 관람자가 작품에 직접 참여하고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전통적인 예술 감상의 한계를 넘어선다.. 이러한 참여를 통한 경험은 예술 감상을 보다 활발하고 개인적으로 만든다. 인터랙티브 설치 작품은 관람자의 동작이나 소리에 반응하여 작품이 변화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작품은 관람자를 가상 세계로 안내하여 그 곳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참여를 통한 경험과 체험은 관람자의 예술적 감성과 이해에 큰 영향을 미친다. 관람자가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상호작용하는 경험은 예술 작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참여를 통해 관람자는 작품의 의미와 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디지털 아트는 예술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예술적 언어를 창조한다. 예술의 경계를 넓히고,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또한 디지털 아트는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공유되며, 이는 예술을 더욱 널리 보급하고 다양한 관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현대 예술의 다양성과 혁신성을 대표하는 중요한 현상으로 여겨지며, 예술의 미래를 모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디지털 아트는 예술계에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확장될 것으로 보여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